중년 남성들의 조용한 고민, 남성갱년기
중년 남성들의 조용한 고민, 남성갱년기
  • 양희조 교수
  • 승인 2020.09.27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호르몬 보충과 생활습관 교정 도움
양희조 교수 /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비뇨기과
양희조 교수 /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비뇨기과

일반적으로 갱년기는 폐경 시 여성에게 나타나는 일련의 증상이라고만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남성에게도 갱년기는 찾아온다. 단지 그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어 인지하기 어려울 뿐이다. 

남성갱년기 증후군은 의학적으로 인생 후반기의 생식기능 저하를 의미하는 ‘후기발현 성선기능저하증(Late-onset hypogonadism, LOH)’이라고 불린다. 일반적으로 50세 이상의 남성이 한 가지 이상의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면서 혈중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치의 저하를 보일 때 남성갱년기 증후군으로 보고 있다.

30대 이후부터 지속해서 감소하는 남성호르몬이 몸에서 필요한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서 남성갱년기 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난다. 우선 성기능의 변화가 생긴다. 성욕감퇴가 대표적인 증상이며, 발기력 역시 전반적으로 저하된다. 갱년기 남성에서는 흥분하기까지의 시간, 발기 시작까지의 시간, 발기 시부터 사정까지의 시간이 각각 길어지며, 더 강하고 지속적인 자극이 있어야 발기가 가능해진다. 전반적인 발기 강직도의 저하와 함께 사정액의 양도 줄고, 사정하지 못하고 발기가 감소하는 경우도 생긴다. 사정 후에는 발기가 빠르게 소실되며, 다음 발기까지의 시간이 길어진다. 

신체적인 변화도 나타난다. 근육량이 감소하여 조기 피로, 쇠약감, 활동력의 저하가 나타나고, 골밀도 감소에 따라 골다공증이 생기거나 골절되기 쉬워진다.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성 혈관질환 등 대사성 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하며, 기억력·인지능력의 저하, 수면장애, 상실감 우울증, 쉽게 화냄, 불안, 신경쇠약 등의 정신-신경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남성갱년기 증후군 진단을 위해서는 아담설문지를 활용한다. 설문지에서 증상이 확인된 경우 혈액검사를 통해 남성호르몬을 측정한다. 남성호르몬은 오전 5시~8시 사이에 최고 농도를 보이므로 가급적 오전 7시~11시 사이에 검사한다. 남성호르몬 감소의 다른 원인을 찾기 위해 남성호르몬 외 다른 호르몬에 대한 검사도 필요하다. 전립선 질환, 비만, 심혈관계 질환, 골밀도 등에 대한 검사도 추가로 진행할 수 있다.

남성갱년기증후군으로 진단되면 생활습관의 교정과 함께 의학적인 판단에 따라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한다. 경구 약제, 주사제 등 투약 방법은 다양한데 남성호르몬을 보충하여 뼈의 무기질 농도 상승, 지방 감소, 근력 및 성욕 증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전립선암과 유방암이 의심되거나 확진된 경우, 중증 적혈구증가증, 수면무호흡증, 중증 심장기능부전, 양성전립선비대로 인한 심한 하부요로 폐색 환자에게는 시행할 수 없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의 부작용에는 여성형 유방증, 양성전립선비대, 수면무호흡증, 적혈구증가증, 여드름 등이 있다.

남성갱년기 증후군에 동반되는 증상들은 일반적인 노화 증상들과 비슷하며, 약물치료 외에도 식이조절, 운동, 스트레스 감소 등의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다. 흡연, 수면, 음주, 차를 마시는 등의 생활습관들은 남성의 건강상태를 결정하는 중요요소다. 건강관리 및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 남성호르몬이 저하되는 속도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환자 본인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ADAM 설문지

1

성욕감퇴가 있습니까?

2

기력이 없습니까?

3

체력이나 지구력에 감퇴가 있습니까?

4

키가 줄었습니까?

5

삶의 즐거움이 줄었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6

울적하거나 괜히 짜증이 나십니까?

7

발기가 예전보다 덜 강합니까?

8

운동능력이 최근에 떨어진 것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9

저녁식사 후 바로 잠에 빠져드십니까?

10

일의 수행능력이 최근에 떨어졌습니까?

양성 진단 기준

· 1번 또는 7번에 해당하거나 나머지 문항 중 3개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