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관광에서 제일 관심있는 키워드는?
충남 관광에서 제일 관심있는 키워드는?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4.03.11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문화관광재단 1년치 빅데이터 분석해 결과 발표
축제, 사진, 크루즈, 맛집 차박 순으로 나타나

충남문화관광재단에 따르면 지난해 충남도 누적 방문객은 1억 6543만 명(도내 타 시군 간 방문객 포함)으로 전년도 대비 4.8% 증가했으며, 예산지역의 관광지가 키워드 검색 순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포털 사이트와 SNS에서 거론된 충남 관광키워드(관심도)는 축제, 사진, 크루즈, 맛집 차박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300만 명 이상 방문한 대백제전을 비롯해 금산세계인삼축제, 계룡군문화축제, 천안K컬처박람회, 홍성글로벌바베큐페스티벌 등 대규모 관광객이 참가한 축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어 충남의 맛집, 카페, 먹거리 등에 대한 관심도도 상위에 랭크됐다. 재단은 이번 분석에서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을 활용해 관광 활동 매력도와 관심도, 관심 지역까지 분석했다.

또한, 이번 분석 결과 15개 시·군 모두 평균 숙박 일수가 2일로 체류 기간이 짧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나타났다. 일정 관련 키워드로는 당일, 주말, 하루가 도출돼 충남 방문객 및 잠재 방문객의 인식이 당일 여행 혹은 주말을 이용해 짧은 체류로 이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재단 측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체류형 관광자원의 개발 ▲로컬 자원을 활용해 지역성을 경험할 수 있는 관광상품의 개발 ▲충남 관광 이미지 및 영상 등 콘텐츠 개발과 이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충남문화관광재단은 한국관광공사가 제공하는 관광데이터랩, 네이버· 다음· 구글· 유튜브· 트위터 등 온라인 포털사이트와 SNS의 소셜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빅데이터로 되돌아본 2023 충남관광’을 발표했는데 1년치 다양한 데이터를 총괄 수집해 분석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