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인 충남도의원 “도민 피해 없도록 치밀한 정의로운전환 방안 마련해야”
정병인 충남도의원 “도민 피해 없도록 치밀한 정의로운전환 방안 마련해야”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12.1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충남 정의로운전환 포럼’ 좌장 맡아 민ㆍ관의 지속적인 정의로운전환 주문

충남도의회 정병인 의원(천안8·더불어민주당)은 12일 충남기후에너지시민재단과 충남에너지전환네트워크에서 주관한 「2023 충남 정의로운전환 포럼」에서 좌장을 맡아 그간 ‘충남 석탄화력발전 4개 지역의 정의로운전환 사회적 대화 결과’ 내용을 듣고 충남의 석탄화력발전 폐지에 따른 민ㆍ관의 지속적인 정의로운전환을 요청했다.

이번 토론회는 충남의 4대 석탄화력발전 지역인 당진, 태안, 보령, 서천에서 그간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사회적대화에 대한 결과내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하여 민관이 서로 논의하는 장이 마련됐다.

정병인 의원은 “충남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29기의 석탄화력발전소를 가동하고 있다”고 말하고, “탄소중립에 따른 에너지와 산업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다. 그러나 과정에서 충남의 생산유발 19조원의 감소와 취업유발 7,577명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 피해와 희생이 사회적약자와 노동자에게만 전가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 의원은 “정부의 「탄소중립 2050」과 충남도의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에 따라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되 그에 따른 피해가 우리 도민에게 생기지 않도록 치밀한 정의로운전환 계획을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마련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