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덕산환경교육센터, 찾아가는 환경체험교육 진행
광덕산환경교육센터, 찾아가는 환경체험교육 진행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11.0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남도교육청에서는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 습득과 기후위기·환경재난 대응 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환경교육 전문기관인 사단법인 광덕산환경교육센터와 함께 도내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환경교육을 제공하였다. 아울러 교원 대상 환경교육 직무연수과정도 운영하여, 학교 자체적인 환경교육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찾아가는 환경교육(수정초)
찾아가는 환경교육(수정초)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한 ‘찾아가는 환경체험교육’은 7월부터 10월까지 총 50개 학교 92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강의나 체험, 게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역의 환경을 배우고, 개인과 공동체의 탄소중립 실천을 기획하고 실행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에서부터 중학생까지 다양하게 참여하였으며, 학교로 전문가가 찾아가서 학교 상황에 맞추어 교육을 진행하였다.

찾아가는 환경교육(쌍정초)
찾아가는 환경교육(쌍정초)

사단법인 광덕산환경교육센터에서는 지역과 대상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환경교육사를 학교에 파견하여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 이후 학교의 요청으로 추가로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는 등 많은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찾아가는 환경교육(제원중)
찾아가는 환경교육(제원중)

김문옥 센터장은 “환경교육은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일 뿐만 아니라 자신과 지역 모두의 지속가능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교육이다. 2022 국가교육과정에서도 지역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개인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환경 과목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환경교육은 우리 지역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특히 우리 아이들이 양질의 환경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이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환경교육(화양초)
찾아가는 환경교육(화양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