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과 학교, 사람을 잇는 2023 천안행복교육지구 박람회 개최
마을과 학교, 사람을 잇는 2023 천안행복교육지구 박람회 개최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10.1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은 10월 19일(목)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에서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학생, 교원, 학부모, 시민 약 1,600명의 참가자들이 모인 가운데 2023 천안행복교육지구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는 마을교육공동체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협력과 상생의 교육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마을과 학교, 사람과 사람을 잇다.’라는 주제와 걸맞게 마을과 학교가 교육을 주제로 상호 공감하는 장이 열렸고, 마을 교육자원 정보 및 마을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공유했다.

박람회는 1개의 의식행사(개막식), 5개의 마당으로 구성 진행되었다. 42개 마을교육과정 운영교 현황과 평소 볼 수 없는 다양한 국악기를 전시하는 전시마당, 천안백석중학교 치어리딩 공연, 천안오케스트라 공연, 시민강사지원단인 한국음악앙상블 ‘흥’의 국악 공연,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의 작은음악회등 공연마당이 운영되었다. 또한 ‘행복교육! 마을과 학교에서 만나다.’를 주제로 학술마당이 펼쳐졌다. 마을학교와 마을체험처가 준비한 49개의 다양한 체험부스가 갖춰진 체험마당과 가을날의 정취를 만끽하며 음악과 함께 태조호 둘레를 걷는 힐링마당도 진행되었다.

박종덕 교육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과 교육 생태계 회복을 위해서는 학교와 마을이 교육을 매개로 함께 토의하고 협력하는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 박람회를 통해 마을 교육자원 정보를 나누고, 마을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공유하여 마을과 학교가 상호 공감하는 마음을 더욱 길러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