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청당초, 나만의 미디어 영상을 만들어요
천안청당초, 나만의 미디어 영상을 만들어요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09.25 0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미디어 교육 운영

천안청당초등학교(교장 김경린)는 2023년 9월 5일부터 9월 27일까지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미디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의 미디어 교육 강사들이 학급별로 일주일에 2시간씩 4주에 걸쳐 미술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실시하였다.

내가 최근 자주 접하거나 즐겨 보는 미디어의 특징을 찾아보는 것부터 시작해서 미디어의 의미와 역할을 알아보고, 허위정보와 알고리즘의 위험성을 알고 올바른 정보 판별법도 공부하였다. 모둠별로 영상을 기획하고, 주제를 정해 연출팀과 촬영팀 등 역할도 나누어 맡았다.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면서 영상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해 친구들과 의논하였다. 스마트폰 영상 촬영 방법과 캠코더, 삼각대, 마이크 등 촬영 장비 작동법도 배웠다. 편집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영상 편집과 효과도 반영하였다.

마지막 시간에는 모둠별로 촬영한 콘텐츠 영상, 홍보영상 등을 함께 감상하고 소감을 나눌 계획이다. 그리고 미디어를 기획하고 촬영 편집 공유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미디어 윤리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계획이다. 이번 맞춤형 미디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단순히 미디어의 소비자만이 아니라 미디어의 생산자, 그리고 미디어의 유통자 역할을 배우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과 윤리 의식도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 천안청당초등학교 학생들이 학습 영상을 비롯한 유익한 영상들을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되고, 올바른 미디어 활용으로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