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박종갑 의원 5분발언 통해 안전한 수산물 공급 방안에 대한 제언
천안시의회 박종갑 의원 5분발언 통해 안전한 수산물 공급 방안에 대한 제언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07.20 0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 사회안전지수 중 먹거리 부문 6.03, “충남 평균 6.09 보다 낮아”

방사능 검사장비 충남에 ‘단 2대’뿐, 하루 4건 가능

천안시의회 박종갑 의원(더불어민주당, 신방동․풍세면․광덕면)은 7월 17일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강행을 대비하여 ‘천안시 안전한 수산물 공급 방안에 대한 제언’을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박종갑 의원은 충남도에서 발표한 ‘2023 사회안전지수’ 먹거리 부문에서 천안시가 6.03(10점 만점)점에 해당하는 것에 대해 이는 충남 평균(6.09)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대책 방안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충남도에 방사능 오염 검사 장비가 단 2대밖에 없으며, 24시간을 풀 가동하여도 단 4건의 방사능 검사만 가능함을 지적, “이와 같은 상황에서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잘 대처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 밝혔다.

이에 박 의원은 천안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한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길 바란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전담팀(TF) 신설 ▶천안시 차원의 ‘선제적 안전 검사 시스템’구축 ▶시민들에게 수산물 안전에 관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 등을 제시했다.

한편 박 의원은 천안시의회에서 지난 6월 19일 천안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만으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에 성명서를 낸 것에 대해 언급하였다.

2년 전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겠다고 했을 때 당시 야당이었던 국민의 힘 의원들이 앞장서서 오염수 방류에 반대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그런데 2년이 지난 지금은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를 막고 있다. 그 때는 맞고, 지금은 왜 틀린지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천안시의회 의원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유감을 표했으며 “시민의 안위과 관련된 일에는 한 마음”으로 힘 써주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