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공기관 통합 후 오히려 예산 더 투입돼
충남 공공기관 통합 후 오히려 예산 더 투입돼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07.19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일자리 창출 방안, 산업변화에 따른 노동전환 지원방안 등 주문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김명숙)는 18일 열린 제346회 임시회 제4차 회의에서 산업경제실 소관 조례안을 심사하고 산업경제실, 충청남도 일자리경제진흥원, 충남신용보증재단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았다.

먼저 진행된 충청남도 일자리경제진흥원 소관 업무보고에서 김명숙 위원장(청양·더불어민주당)은 “예전 충청남도 일자리진흥원과 충청남도 경제진흥원이 통합되어 내포에 새로운 사무실로 이전하며 사무실 임대료 등 새로운 예산이 지출되고 있다”며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연구용역에서는 기관 통폐합으로 예산 절감 효과를 결과로 제안했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예산이 더 투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기형 부위원장(논산1·국민의힘)은 “통폐합 과정에서 직원들의 급여나 직책 등 정리가 필요하다”며 “원장님께서 이를 잘 정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통합 후 기관 명칭이 너무 어렵다”며 “도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명칭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종화 위원(홍성2·국민의힘)은 “도내 청년들이 떠나지 않도록 일자리를 잘 만들어달라”며 청년일자리 창출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또한 “저출생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형식적인 행사가 아니라 현실적인 대안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안종혁 위원(천안3·국민의힘)은 “퇴직하신 노인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자녀들이 부양을 한다는 부담을 줄여주고 자신의 삶이 조금이라도 가족에게 기여할 수 있도록 자존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제공하여야 한다”며 “타 지역 사례뿐만 아니라 충남 시·군의 특성에 맞게 만들어 달라”고 제안했다.

이재운 위원(계룡·국민의힘)은 “예산이 부족함에 따라 사업추진에 애로사항이 있는 상황인데, 국가 공모사업 선정 등 예산을 최대한 많이 확보해서 우리 도의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이지윤 위원(비례·더불어민주당)은 특화훈련 관련해서 “도 산업분야의 변화가 엄청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산업이 변화하면 기존의 산업에 있던 종사자들이 새로운 분야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런데 받을 수 있는 교육은 한정되기에, 기존 사업에 있는 분야의 사람들을 어떻게 이끌어 올 것 인가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