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권리찾기’ 천안시 비정규직 지원센터가 함께합니다!
'노동자 권리찾기’ 천안시 비정규직 지원센터가 함께합니다!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07.09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법률상담, 실태조사, 노동인권 교육, 권리구제 사업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천안시가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익 보호 및 노동조건 향상 등 노동복지 증진을 위해 2022년 7월 설치한 ‘천안시 비정규직 지원센터’가 개소 1년을 맞이했다.

두정동 노동복지회관 2층에 자리 잡은 센터는 센터장, 노무사를 중심으로 임금, 근로계약, 부당해고, 산재처리 등 노동법률 상담, 비정규직 현안 해결을 위한 실태조사, 노동인권 교육, 권리구제 사업(노무사 선임비용 지원), 기타 지원활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천안시비정규직지원센터 노동상담
천안시비정규직지원센터 노동상담

지난 1년간 센터는 334건의 무료 노동법률 상담을 진행했고, 센터에 찾아오기 힘든 취약계층을 위해 천안역 대합실에 찾아가는 노동상담소를 작년 11월부터 월 2회 운영해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리구제를 위해 힘썼다.

또한 천안지역 내 아파트 경비, 청소 노동자 등 비정규직 현안 해결을 위한 설문조사와 토론회를 개최해 단기간 근로계약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노동인권 교육사업은 청소년 대상 노동인권 교육(3회), 지역 사업체를 대상으로 한 고용차별 예방 및 최저임금 준수 캠페인(15회) 등을 펼쳤다.

비정규직지원센터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비정규직지원센터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이 외에도 피해구제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노동자들이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법정 대리인(공인노무사) 선임 비용 지원을 비롯해 비정규직 노동자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90명의 노동자에게 동절기 방한물품을 제공하는 등 비정규직 노동자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센터는 천안시 이동노동자 쉼터 사업을 위한 이동노동자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오는 9월에는 비정규직과 감정노동자를 위한 영화문화제를 계획하고 있다.

전경자 천안시 일자리경제과장은 “비정규직지원센터가 1년 동안 노동자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앞으로 비정규직을 비롯한 천안시 노동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영한 비정규직지원센터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고충을 해소하고 권리를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며, “더 많은 비정규직 노동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센터를 알리고 효율적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안시가 한국노총 천안지역지부에 민간 위탁해 운영 중인 천안시 비정규직지원센터는 천안시에 주소지를 둔 비정규직 노동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