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04.26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원 연수 운영

천안청당초등학교(교장 김형천)는 지난 26일 학교 교원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원 연수를 실시하였다.

강사는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의 협조를 얻어 교사가 담당하였다. 현재의 미디어 환경과 그 환경 속에 살아가고 있는 학생 세대를 진단하고, 미래사회에서의 리터러시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넓은 범위에서의 미디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미디어 교육의 결과물로서 학습자들이 얻는 지식과 역량인 미디어 리터러시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사회에서의 디지털 시민성을 함양이 필요함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은 삶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고, 환경문제와 사회문제 등에 함께 고민하며 아이디어를 모으고 미디어 제작과 공유를 통해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것을 실제적인 학생 지도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가짜뉴스의 심각성과 팩트를 체크하는 방법, 그리고 팩트일지라도 그 정보에 편향성이 존재함을 알고 출처 확인 및 비판적 읽기에 대해서도 배웠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학생 교육 활동에 잘 적용하여 천안청당초등학교 학생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활용하고 나아가 디지털 시민성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자라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