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원 천안시의원, 지하차도 안심보행을 위한 환경개선 촉구
이지원 천안시의원, 지하차도 안심보행을 위한 환경개선 촉구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04.18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의회 시정질문 첫날인 17일 제25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이지원 의원의 시정질문과 제안에 대한 담당 국·소장의 답변이 이어졌다.

이지원 의원은 17일 제25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천안시 지하보도 16곳의 실태를 지적하며, 천안시 안심 지하보도 조성을 위한 시의 계획을 질의하고 환경개선을 촉구했다.

지하보도는 안전하게 도로를 건널 수 있게 지하에 설치된 보도를 말하며 천안시에는 서북구 10개, 동남구 6개 총 16개의 지하보도가 있다.

천안시는 시민이 쾌적한 보행환경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행할 권리를 최대한 보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관내 지하보도의 대부분은 관리가 필요한 실정으로 지하보도 환경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이 의원은 신속한 업무처리를 주문했다.

또한 16개의 지하보도를 직접 탐방·조사한 자료를 제시하며 재원, 보행자 안전시설, 장애인시설에 대한 12개 항목의 실태를 꼬집었다. 제시한 자료에 의하면 16개 지하보도 중 비상벨, CCTV, 비상구표시, 보행로조명, 보행로가림막 등 보행자 안전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요소를 제대로 갖춘 지하보도는 1곳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성정지하차도와 판정지하차도는 안전요소를 전혀 갖추지 못하고 매우 위험한 상태로 방치되어 있음을 언급하며 보행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해야 함을 거듭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보행로 폭을 3미터 이상으로 확장, 비상벨·방범용 CCTV설치, 장애인 보행시설 확충 등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가장 먼저 점검하고 개선해야 함을 촉구하며 시민의 심리적 안정감과 범죄예방 효과가 있는 안심주소 및 해피송(지하보도 내 음악송출)을 도입하여 천안시 안심보도를 조성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