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박종갑 의원, “지속가능한 15분 도시” 제언을 통해 정책 마련 촉구
천안시의회 박종갑 의원, “지속가능한 15분 도시” 제언을 통해 정책 마련 촉구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2.12.22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의회 박종갑 의원은 21일 제255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지속가능한 15분 도시정책”으로 5분 발언을 했다.

박종갑 의원은 15분 이내 도달할 수 있는 범위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조직해 주민들이 그 안에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미래도시정책으로써 천안시 특성에 맞는 ‘지속가능한 15분 도시’ 정책 마련 및 도입을 주장했다.

천안시의회 박종갑 의원
천안시의회 박종갑 의원

‘지속가능한 15분 도시’는 기후변화 피해와 감염성 질병 예방을 비롯한 에너지 위기대응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및 생산성 향상과 친환경적 주거를 지향하는 밀레니얼 도시기능으로써 세계 여러 선진도시들이 표방해 나아가고 있는 상황으로 우리 천안시도 시민의 일상을 더욱 새롭게 만들 수 있는 지표로 여겨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인구소멸로 일상이 무너지고 있는 지역이 나타나는 실정이며, 천안시도 노인인구의 증가로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하였고 국가적 인구소멸 대비와 팬데믹, 이상기후, 에너지 위기 및 탄소배출 저감 등의 복잡한 도시문제 해결의 기로에 놓여 있기에 ‘지속가능한 15분 도시’정책을 전략적으로 마련해 나아가야 할 시점이라 강조했다. 천안시에는 시민의 풍요로운 삶 보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시정을 펼쳐 주기를 마무리 발언으로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