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가온초, 인공지능(AI) 활용한 똑똑한 수업
천안가온초, 인공지능(AI) 활용한 똑똑한 수업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2.07.07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가온초등학교(교장 김종환)는 6학년을 대상으로 2022 인공지능(AI)교육 도움자료 활용 이끎학교(AI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천안가온초등학교의 AI 선도학교는 세 가지의 운영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첫째, 교사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교과융합 수업공개로 다양한 교과와의 융합을 통한 인공지능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체육교과와의 융합으로 로봇축구수업과 로봇컬링수업, 예술교과와 융합으로 햄스터봇, 마이크로비트, 구글 바흐 두들 교구를 활용한 음악연주, 간이악기만들기, 작곡하기 등의 수업을 하고, 수학, 실과, 미술, 사회와 연계 수업으로 팅커캐드(온라인 CAD), 코스페이시스(가상현실 제작 프로그램) 등의 교구를 활용해서 친환경도시 만들고 꾸미기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둘째로 인공지능 학생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대상 학년 학생 중에 소프트웨어(SW), 인공지능(AI) 코딩에 관심있는 학생들로 이루어져 AI기반 산출물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고, 관련 대회 참여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방학에는 캠프를 운영하여 해커톤 프로젝트 참여를 준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진행하고 있다. 인공지능교육 전문성을 함양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여, 교사의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시키고, AI·SW 교구 활용 연수를 통한 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있다.

AI교육 도움자료 활용 이끎학교 운영을 통해 인공지능(AI)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고, 천안가온초 학생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진시키고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와 교사의 인공지능 교육역량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