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스피치를 통해 열정과 비전을 제시해야
파워스피치를 통해 열정과 비전을 제시해야
  • 주평탁 기자
  • 승인 2022.02.1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정치연설 최고전문가과정

2022년 상반기는 선거의 시기이다. 3월 9일 대통령선거와 6월 1일 전국 지방선거가 있다 보니 벌써부터 거리는 시끄러워지고 출마자들과 지지자들의 목소리는 점점 커져만 간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비전과 정책의 방향성을 유권자들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시기에 발맞춰 스피치계의 대명사, 역대 대통령선거 및 지방자치단체장 유세위원 특보와 연설위원을 역임한 이택곤 책임 트레이너가 진행하는 ‘정치연설 최고 전문가과정’이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좌로 개설되었다. 각종 사회단체장, 입후보예정자, 선거출마자 등이 유권자와 접촉 시 장소 및 시간 개념에 따른 효과적인 유세로 관심과 지지를 유도하는 고도의 스피치를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해 실전적 훈련을 하는 교육과정이다. 3월 초부터 4월 말까지 8주 동안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이택곤 책임교수를 만나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았다.

이택곤 책임트레이너
이택곤 책임트레이너

정치연설 최고전문가과정이란?

오는 6월 1일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 기초단체장 광역·시도의원 출마 예정자 예비후보자, 거리유세차량 전문사회자, 지원 연설원을 대상으로 1:1 개인코치 및 1:다중 트레이닝을 진행한다. 선거에서 당락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선거 연설 능력이므로 강도 높은 스피치로 입술에 붙는 정치용어, 선동언어를 통해 LTG 방식의 심도 높은 단기훈련을 하는 과정이다.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나?

먼저 각자 이미지에 맞는 스피치기술을 훈련한다. 호흡과 발성 등 기본적인 스피치 기술을 익히고 나면 차량유세, 거리유세 등 장소와 시간대에 맞는 캠페인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유권자와의 만남 시 악수기법 요령과 대화기법, 토론의 질의 응답기법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익히게 된다. 이후 실전을 대비해 정치연설 예비후보자 대회를 가질 계획이고 유리한 여론 조성을 위한 여론형성기법(언론형성전략) 등 선거 전략에 대한 공부를 병행할 수 있다.

스피치 강의를 오랫동안 해 오셨다. 간략히 소개하신다면?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지난 17년 동안 5,000명이 넘는 수강생을 배출했다. 현대 파워텍, 삼성인재개발원등에서 혁신과 변화 창조의 리더십과 스피치 강의를 했었으며 나사렛대학교SPL, 을지대학교 The MOST, 대구매일신문 mcA CEO 스피치리더십 책임교수를 맡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스피치리더십인재계발학회 회장, LTG 스피치 파워 리더십 센터 대표, 대통령후보 연설원 및 유세특보 20대 유세본부 연사단 부단장을 역임했다.

입후보자 연설원이나 유세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정치인들은?

명화섭 12대국회의원, 권영세 16대국회의원, 최기선/안상수 인천광역시장후보, 김영삼 14대 대통령후보, 이회창15-16대 대통령후보, 이명박 17대통령후보, 박근혜 18대통령후보, 홍준표 19대통령후보 분들이며 그 외 시도광역의원 및 구청장 군수 시장후보들의 연설을 코칭하고 지원하였다.

현재 참여의사를 밝힌 정치인이 있나요?

필명으로 밝히기는 어렵지만 개인적으로 지도를 원하는 분들이 충남과 충북 그리고 대구와 인천, 경기지역에서 지역단체장출마 예정들이 1:1로 트레이닝을 받고자 연락이 오고 상담을 하고 있다.

정치인에게 스피치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희망이다. 지역유권자에게 희망을 불어넣어주는 에너지가 있어야한다. 설득력과 납득이 가는 스피치로 비전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자석 같은, 사람을 끌어 당길 수 있는 넘치는 에너지가 식지 않는 스피치로 마음 안에서 꿈틀거려야 살아있는 정치가가 되는 것이다. 특히 정치 신인들에게 열정과 뜨거움을 간직하라고 전하고 싶다.

정치인뿐 아니라 현대인들에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굉장히 중요하다. 그중 스피치가 차지하는 비중은?

저는 100% 라고 본다. 스피치 능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인간이 로봇과 다른 점은 소통능력이다. 단순히 말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스피치를 통해 마음을 다루어주고, 공감 능력을 키워준다. 스피치는 삶의 에너지를 채워주고 생활의 활력소가 되어준다.

스피치를 잘 하는 방법, 팁을 알려주신다면?

다듬어진 목소리가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 한 것은 정성을 다하는 것이다. 그중에 하나가 활자 신문을, 논설을 매일 소리 내어 읽는 것이며, 아~ 에너지 발성법을 통한 아이우에오 입술훈련을 매일 일정하게 훈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문의 :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041-570-77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