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수 free, 공간 이용도 free?
음료수 free, 공간 이용도 free?
  • 박희영 기자
  • 승인 2020.08.1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전용 공간 청다움 1호점~5호점 총망라

청소년들이 free한 ‘청다움’으로 모여라!

천안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편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방문하는 청소년들에게 무료 음료 제공과 더불어 배움의 공간도 제공하는 이곳은 이름하여 ‘청다움’. 청소년 전용 공간 청다움 1호점~5호점의 특색과 그곳에서 진행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한자리에 모아봤다.

 

천안에서 가장 먼저 생긴 청소년 전용 공간 ‘청다움 1호점’ 

청다움1호점

불당대로 OK빌딩 3층에 있는 ‘청다움 1호점’은 2015년 9월에 문을 연 천안에서 가장 먼저 생긴 청소년 전용 공간이다.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언제나 자유롭게 방문해 쉴 수 있는 쉼표 역할을 자처하며, 청소년의 휴식과 문화 활동을 위한 심리적 안정을 추구한다. 

청다움 1호점에서는 청&락 콘서트, 동화구연, 진로특강, 미니게임, 댄스공연, 라디오 부스 운영, 문화체험 등을 진행해왔으며 2학기에는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반, 원예테라피 외 청소년이 중심이 되어 진행하고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8월부터는 청다움 1호만의 특화사업으로 이용 청소년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간이심리검사 및 해석과 상담을 제공하고 있어 이용 청소년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3세~18세 청소년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1일 1회 음료와 사이드메뉴를 무료 제공한다. 월요일부터 토요일 낮 12시~오후 8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문의 : 041-573-1318

 

동남구청 근처에 있어 찾아가기 쉬운 ‘청다움 2호점’ 

청다움 2호점
청다움 2호점

‘청다움 2호점’은 천안 동남구청 인근 천안시청소년수련관 내 1층이 있어 청소년들이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매월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 외 메뉴가 다양한 것으로 유명하다. 아이들의 입맛에 맞는 음료 개발을 위해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는데, 지금은 제철 과일을 활용한 수박 주스를 제공한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이용에 제한이 있으나 노래연습실, 아지트, 메이커실, 동아리실, 댄스연습실, 체육활동실, 해봄실 등 수련관에 있는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련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여기에 청소년 편의를 위한 핸드폰 충전기, 보드게임, 다양한 장르의 책들까지 구비돼있어 일부러 돈을 내고 비싼 카페에 가지 않아도 된다. 또, 공간이 넓어 시험공부, 게임, 독서 등 청소년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용시간은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후 2시~8시. 하반기에는 코로나19로 잠시 중단됐던 청소년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체험프로그램과 버스킹, 공연, 바리스타 진로체험, 자체 봉사 활동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의 : 041-900-0777

 

천안 유일 농어촌지역에 자리 잡은 ‘청다움 3호점’ 

청다움 3호점
청다움 3호점

성환도서관 맞은편 건물 3층에 있는 청다움 3호점은 천안에서 유일하게 농어촌지역에 둥지를 튼 곳이다.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방문하는 청소년에게 1일 1잔 음료를 제공하며, 만9세 이상부터 만24세 미만까지를 청소년으로 본다. 이용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후 1시~8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7시까지다.

제공하는 음료는 아메리카노, 주스, 아이스티, 라떼, 에이드 외 10여 가지에 이르고 스터디룸, 소통 존, 카페로 공간이 나뉘어 있어 용도에 맞게 골라서 이용하기 좋다. 스터디룸이 따로 있어 일부러 도서관을 찾을 필요 없고, 공부하다 쉬고 싶으면 카페로 나와 머리를 쉬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삼조다. 청소년동아리 이용도 환영한다. 

청소년 참여로 진행되는 청소년 운영위원회에서는 카페봉사, 정기회의,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화 뮤지컬 봉사 동아리 활동, 남서울대학교와 함께하는 멘토멘티 진로문화체험 등 다양한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열린 공간 ‘청다움 4호점’, 자립형 자유 공간 ‘청다움 5호점’ 

청다움4호점
청다움4호점

성정청소년문화의집 내에 있는 ‘청다움 4호점’ 역시 청소년들의 휴식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9세 이상 24세 이하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다. 이용시간은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후 2시~6시까지, 음료는 방명록 작성 후 무료로 제공한다. 

4호점에서는 오픈 이벤트로 쿠폰에 도장을 10개 모으면 선물을 주고, 방문자 이벤트도 진행해 n번째 방문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증정한다. 토요일에는 빙수도 제공하고 있으니 꼭 한번 맛보러 가보길.

청다움5호점
청다움5호점

신부동 먹자골목 구 신안동사무소에 자리 잡은 청다움 5호점은 14세~19세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여가, 소통, 다양한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자립형 청소년 자유 공간’이다. 

청소년 자유 공간으로서 기능뿐 아니라 체험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청소년의 자립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진로탐색존 ‘티움’, 창작존&쿡존 ‘피움’, 인큐베이팅룸 ‘키움’, 북카페 ‘채움’, 미디어 창작 부스 ‘나다움’으로 나누어진 공간에선 요리, 미디어, 그림책 강좌 등 자립 강화를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음료 무료제공은 기본, 책울림 우수도서 독서공간으로 선정돼 책울림 우수도서를 보유하고 있어 양질의 독서를 즐기기에도 제격이다. 이용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후 2~8시까지다. 

문의 : 4호점 041-592-8001, 5호점 070-5137-8126

박희영 기자 park5008@ca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