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충남 마을 학교 이야기’ 발간
충남교육청, ‘충남 마을 학교 이야기’ 발간
  • 박희영 기자
  • 승인 2020.03.0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교육청은 '충남 마을 학교 이야기'를 발간 보급한다. 2017년부터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 교육공동체 사업의 결실이다. 마을 학교는 지역민이 중심이 되어 아이들과 주민들에게 필요한 돌봄, 방과 후, 시민교육, 평생학습 등 교육 활동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교육공동체이다.
 

충남 마을 학교 이야기는 1부 마을 학교 만나기와 2부 마을 학교 꾸리기로 구성되어 있다. 책을 통해 마을 학교의 다양한 운영 사례를 만날 수 있으며, 마을 학교를 준비하고 운영하는 데 실무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이다. 마을 학교 준비와 시작하기, 공간 마련하기, 교육 활동 계획서 짜기, 안전사고 대처와 예산사용 방법에 관해 사례 중심으로 풀어내고 있다.

충남교육청이 핵심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마을 학교는 처음 15개로 시작해 2019년 86개로 늘었으며, 작년에 실시한 마을 학교 연수에 350여 명의 마을 교사가 참여하기도 하였다. 마을 교사는 마을 학교를 기반으로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책임감과 전문성을 갖춘 마을 주민들이다. 충남교육청은 올해 110개 이상 마을 학교를 발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병도 교육혁신과장은 “충남 마을 학교 이야기가 마을과 아이들의 미래를 걱정하며 묵묵히 마을 학교를 꾸려나가시는 모든 분께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박희영 기자 park5008@ca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