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새해, 천안시 기관장에게 물었다
2019년 새해, 천안시 기관장에게 물었다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9.01.04 0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장과 천안시 의장 신년 인터뷰
 

천안아산신문이 2019년 새 출발을 알리는 신년기획으로 2주에 걸쳐 천안과 아산, 충남 기관장들의 신년사가 아닌 인터뷰를 싣는다.

인터뷰에서는 지난해 취임한 기관장들 나름의 성과와 다양한 공약들을 다시 점검하며 지역의 사회문제에 관한 관심과 그들의 해결모색방안을 탐색해본다.

이번 호는 천안과 아산 시장과 각 시 의장 이야기를, 다음 호는 충남 도지사와 충남 교육감 이야기를 전한다.

질문은 공통질문 5가지와 개별질문 1가지로 구성했다. <편집자 주>

박희영 기자 park5008@canews.kr

 
<공통질문>
 
1. ▲ 시장 - 지난해 6월 민선 7기 천안시장(아산시장)이 된 후 첫 새해 2019년을 맞이하는 시점이다. 반년이지만 나름의 성과가 있다면
▲ 의장 - 천안시(아산시) 의장이 된 후 이하 상동
 
2. ▲ 시장 - 2019년 중점 추진하는 사업을 요약한다면 그리고 추진 이유는
▲ 의장 - 2019년 중점적으로 살필 민생은 무엇이며 추진 이유는
 
3. ▲ 시장 - 시민을 위해 어린이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층 등 대상별로 추진하는 정책과 각 추진 이유는 무엇인가
▲ 의장 - 시 의원들은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의사결정을 하는가, 또 의원들이 실수하지 않을 판단을 하기 위해 들이는 노력은 무엇인가
 
4. 늘 부족하다고 말하는 예산 안에서 우선 추진하는 사업을 정하는 기준은
 
5. 최근 태안화력 김용균 노동자의 죽음으로 노동 현실의 문제가 적나라하게 드러나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안겨줬다.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 것인가
 
6. 개별질문
 
 
<구본영 천안시장>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초점 맞춰 시정 펼칠 것”
 

1. 지난 반년은 시정의 큰 밑그림을 그린 시간이었다. 가족 보육 민방위 스포츠 분야 대통령상, 공약 이행평가 최우수 도시 선정, 전국 지방자치 경쟁력 평가 종합 2위 등 시정역량의 우수성을 입증받았다.

 

영어 특화 도서관인 청수도서관을 개관했고, 업성 저수지 수변생태공원 용역에 착수했다.

천안흥타령춤축제는 261억 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해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천안삼거리공원 명품화 사업은 국도비 135억 원을 확보해 추진하고 있으며,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동이행협약 체결 등 해묵은 난제들의 실타래가 풀리고 있다.
 

2. 안전·일자리·복지 분야를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각종 재난과 재해·범죄 예방에 힘써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

청년·경력단절여성·신장년·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지원, 아이·여성 등 사회적 약자 위한 복지 강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과 천안형 여성친화도시 구축, 시가 발굴한 25개 생활 밀착형 사업에 국비 1387억 원 확보해 삶의 질을 한층 높여 나가겠다.

 
3. 육아는 지역사회가 공동책임 영역으로 인식해야 한다. 여성 사회참여·경제활동 확대를 위해 온종일 돌봄교실과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어린이집 운영 행정 재정 지원도 늘릴 방침이다.

지하 1층~지상 5층 노인회관 준공, 독거노인 안전보호 확인시스템 강화, 서민·신혼부부·청년·대학생을 위한 공공 임대주택 3600세대를 임기 내 보급해 주거복지를 실현하겠다.
 
4. 올해 예산안은 1조 8100억 원이다. 안전·일자리·복지 분야와 문화·체육 등 생활 밀착형 SOC 사업확대에 나선다.

일자리 창출, 기초연금, 무상급식, 도시재생사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었다. 민간 일자리 저변확대와 취업 취약계층 위한 여성친화 및 노인 일자리 확충하고, 다양한 직업 훈련을 지원할 계획이다.

R&D 투자 확대, 미래 도시발전 선도 사업 지원,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와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투자한다. 지역을 살리는 데 최우선을 두고, 시민 입장에서 꼭 필요한 곳에 올바르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
 

5.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더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로자 역량강화 교육과 워크숍 등을 통해 안전 홍보 교육을 실시하고, 근로자 권리보호 및 증진을 위한 조례(가칭), 비정규직 고용안정 및 권리보호 지원조례(가칭)를 제정해 근로자의 권리 보호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6. 도시공원일몰제 시행으로 일봉산 개발이 시작되면 공원면적 감소뿐 아니라 공사로 인한 인근 주민들 피해가 예상된다. 피해를 최소화하고, 주민들과의 마찰을 해결할 방안은?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거치면서 생태·환경적으로 보호해야 하는 지역은 생태 공원으로 조성하고, 비공원시설을 배치해 난개발을 최대한 방지할 계획이다.

청수공원을 제외한 일봉·청룡·노태·백석 4개 공원 103만1966㎡에 민간공원 조성사업이 완료될 경우 제안서 기준 75만6505㎡(73%) 이상 공원녹지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복합문화체육시설 등 주민 편의시설을 조성할 수 있다.

설명회 개최와 ‘민간공원 바로 알기’ 홍보책자 배부, 홈페이지·블로그·SNS 등 온라인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며 우려를 해소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공원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인치견 천안시 의장>
 
“시민들 목소리 반영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
 

 

1. 원 구성에 있어 다수당이라고 해서 독단적으로 결정하지 않았으며, 야당 의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합의하고 있다.

7월 라돈 침대 매트리스 관련해 신속해결을 촉구하고, 매트리스 해체작업에 시의원들이 직접 참여했다. 9월 215회 임시회에선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신설과 두정동 화상경마장 이전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11월에는 시 간부공무원들의 본회의장 배석 관행을 없애 민원업무 공백을 최소화해 실제 민원처리 시간 단축 효과가 있었다. 12월엔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 상향을 위한 상훈법 개정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해 국회에 재차 촉구했다.
 

2.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격차 해소가 중요하다.

천안SB플라자가 올해부터 본격 운영돼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현재 추진 중인 북부BIT일반산업단지, LG생활건강퓨쳐일반산업단지, 제6산업단지 같은 새로운 동력들이 활기차게 움직일 수 있도록 의회가 든든한 허리 역할을 하겠다.

주요 일자리 지원 시책에 시민들 목소리가 반영돼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힘을 싣겠다.
 
 
3. 의사결정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시민’이다.

의사결정 전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먼저 듣고, 집행부 공무원들과 회의를 통해 검토한다. 의회사무국 소속 전문위원들의 법적·기술적 자문을 받고, 자문단의 의견을 참고하기도 한다. 소관 상임위원회 심의를 거쳐 본회의에서 전체 의원들과 합의 후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 의회 차원에서 매년 2~3차례 연수를 실시하고, 의원들 스스로 개인적인 연찬과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4. 시급하고 꼭 필요한 곳에 예산이 집행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정해야 하는데, 그 기준은 ‘시민’이다.

재해·재난 등 시민들 안전을 위한 사업, 시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업, 더욱 많은 시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업에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5. 천안에도 故 김용균씨 같이 파견업체에서 일하는 시민들이 많다. 청년들이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잘못된 시스템 속에서 다치고, 목숨을 잃고 있다.

안타까운 사고를 막기 위해 기업인들과 노동계의 살아있는 목소리를 중앙정부에 전달하고, 또 정부의 방안이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시민들을 설득하는 중간자적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의회는 부당한 노동 환경에 힘들어하는 노동자는 없는지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인들은 없는지 찾아 듣고, 필요한 곳에 크게 말하겠다.
 
 
6. 임기를 시작하면서 청렴도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청렴도 향상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의원 청렴을 명문화한 ‘천안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가 있다. 2006년 처음 제정된 조례로 제3조에 천안시의원은 직무와 관련해 청렴해야 하며, 공정을 의심받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돼 있다.

위반 시에는 ‘천안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칙’에 따라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비위 사실에 대한 심사를 거쳐 징계 등을 의결하게 되어있다.

11명의 재선 이상 의원들은 나쁜 관습은 없애고, 후배 의원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의원간담회에서 매달 청렴에 대한 부분을 강조·교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