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 캠퍼스 첨단산단 지정…혁신성장 기틀 마련
단국대 캠퍼스 첨단산단 지정…혁신성장 기틀 마련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04.1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퍼스 유휴공간에 주거·문화·복지 등 복합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계획

충남도와 정부가 504억여 원을 투입해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내에 미래 혁신을 이끌어 갈 복합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한다.

도는 단국대 천안캠퍼스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2023 캠퍼스 혁신파크’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교육부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캠퍼스 혁신파크는 대학 내 유휴공간을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해 기업공간(산학연 혁신허브)과 주거·문화·복지시설을 갖춘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미래 신산업 입지는 혁신 환경과 인적 자원이 풍부한 도심을 선호하는 만큼 대학이 지닌 입지적 장점과 혁신역량을 적극 활용해 대학을 새로운 혁신성장생태계로 탈바꿈시킨다는 방침이다.

천안캠퍼스 내 사업부지는 총 2만 1453㎡이며, 이 곳에는 연면적 1만 9997㎡ 규모의 산학연 혁신허브가 건립될 예정이다.

산학연혁신허브관 조감도
산학연혁신허브관 조감도

사업이 완료되면 천안캠퍼스 내에 첨단 부품·소재, 바이오헬스케어 업종과 124개 기업, 연매출 2000억 원 이상, 누적 고용창출 1000명 이상의 도시첨단산업단지가 들어선다.

도와 단국대는 필요한 절차 등을 거쳐 산업단지 조성 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단국대 천안캠퍼스는 도시첨단산업단지로의 개발 타당성과 산학협력 역량이 우수해 기업유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내년 하반기쯤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는 등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그동안 3차례 공모를 통해 총 7개 대학을 선정했으며, 올해 네 번째 공모에서는 단국대 천안캠퍼스와 부경대 2곳이 신규 사업대상으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