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시민공청회
천안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시민공청회
  • 주평탁 기자
  • 승인 2023.06.0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설문조사 실시…‘배차간격’ 가장 개선 필요 사항에 꼽혀

시민통제권을 위해 정보와 데이터 공개해야

천안시는 31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내버스 준공영제·공영제 도입을 위한 시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관계 전문가, 시민,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내버스 준공영제 등의 운영체계 개편방안에 관해 전문가와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공청회 전에 시내버스 서비스개선이 필요한 사항과 운영체계 개편방안에 관련된 시민들의 여론을 파악하기 위해 사전설문 조사 또한 실시했다.

설문 조사에는 직장인 71명(54%), 학생 20명(15%), 기타 40명(31%) 모두 131명(남84, 여47)이 참여했다.

설문 결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는 배차간격(29%)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사들의 친절도(17.6%)가 뒤를 이었다.

선호하는 운영체계 개편방안은 준공영제(57.35%), 공영제(33.6%), 민영제(3.8%) 순으로 나타났다.

이날 공청회는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편방안에 대한 주제발표, 전문가 토론,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편방안 수립용역을 맡은 태성회계법인 김병옥 회계사는 교통복지를 위한 운영체계 개편의 필요성, 준공영제 등 개편방안을 소개하였다. 준공영제는 민간 버스업체가 버스를 운영하며 시에서 노선을 관리하는 제도이다. 현재 용인시, 청주시, 파주시, 창원시 등에서 시행 중이다.

장정아 아주대 교통연구센터 교수는 BIS등 통합전산시스템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이 필요하다며 이제는 결정을 해야 할 시기이며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시균 경기연구원 시군연구센터장은 “대중교통이 아닌 공공교통으로 전환해야 한다. 의정부 경전철 실패사례에서 보듯이 운영노하우를 갖추고 무엇보다 협약을 잘 맺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전상민 창원시연구원 도시공간연구실 실장은 이번 공청회처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시민들을 위한 천안형 준공영제 설계안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조규석 한국운수산업연구원 부원장은 통합,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며 서비스개선을 위한 운영체계 갖추고 철저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윤평호 대전일보 기자는 “전문가, 관, 시민, 종사자 등이 참여해 숙의민주주의 과정을 거쳐 결정해야 한다. 시민들이 관심을 두고 통제할 수 있도록 정보와 데이터가 공개되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정규운 천안시청 대중교통과장은 “버스노선의 책임노선제 시행, 버스 기사의 1일 2교대 실시 등이 시행되면 많은 변화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 평가지침을 만들어 패널티 도입 등 서비스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천안시내버스시민연대에서 활동한 이용후씨는 “시내버스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민관협력체계가 구축되어야 하는데 시민연대는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더욱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노선조정권, 적정 이윤보장, 비수익 노선에 대한 보장이 핵심 관건이다. 그동안 버스 운영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부족했다.”라며 “이번 공청회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됐을 것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대중교통 서비스개선을 통해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시는 이번 공청회와 사전설문 조사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시내버스 준공영제·공영제 도입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