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기업으로 행복도 올리고 소득도 올리고 !!!
마을기업으로 행복도 올리고 소득도 올리고 !!!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04.28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천안시 마을공동체활성화-사회적경제동아리지원사업 설명회

천안시와 (사)천안공동체네트워크 함께이룸이 주최하고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주관하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사회적경제동아리지원사업’ 설명회가 지난 4월 5일 협동조합 띠우지(서북구 성거읍 모전리)에서 개최되었다.

동아리지원사업 및 마을기업 설명회
동아리지원사업 및 마을기업 설명회

「사회적경제동아리지원사업 설명회 및 마을기업 제도이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설명회는 총 17개 마을주민 5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천안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설명회로 3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사회적경제동아리 지원사업이란 천안형 마을만들기 2년 차 이상 마을 중에서 소득과 연결되는 사회적경제 조직으로 성장 가능한 공동체 활동 동아리 지원사업을 말한다.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운영하는 조직을 마을기업이라 한다.

설명회를 진지하게 듣고 있는 참가자들
설명회를 진지하게 듣고 있는 참가자들

설명회 주요 내용은 사업추진 배경 및 목적안내, 추진 일정 및 운영 방법 설명과 회계 정산서류, 추진실적보고서 작성 안내 등 실무적인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2022년 2차사업을 하고 올해 설명회에 참가한 신가1리 이장은 “작년도 마을사업 진행 간 주민들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올해 3천만 원 지원사업에 선발되어 마을주민의 복지를 위해 더 알찬 사업을 추진하겠다”라는 당찬 결의도 하였다. 동행한 마을주민들도 “조용했던 마을에 이런 사업을 하다 보니 활력이 솟고 재미가 넘쳐 모두 열심히 했다”라며 마을 이장을 한껏 추켜세웠다.

설명회의 마무리는 주최 측과 참가자 간 간담회로 진행되어 세부적인 부분까지 질문과 답변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구성으로 알찬 설명회였다고 생각한다. 2023년 사회적경제동아리 지원사업에 많은 마을이 참여하여 천안시 농촌 마을역량 강화와 신활력이 되기를 기대한다.

사업참여 문의는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041-415-1157로 하면 된다.

글 송노한 마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