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중심의 비대면 환경교육 콘텐츠 만들기
지역 중심의 비대면 환경교육 콘텐츠 만들기
  • 주평탁 기자
  • 승인 2022.12.09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덕산환경교육센터(센터장 차수철)는 지역 중심의 비대면 환경교육 콘텐츠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카카오 같이가치 모금을 진행하고 있다.

어느새 개관 14년을 맞은 광덕산환경교육센터

(사)광덕산환경교육센터는 충청남도 천안 광덕산 자락에 위치하며, 2009년 비영리민간단체인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이 지속 가능한 녹색도시 운동을 위해 500여 명의 시민, 행정, 기업의 참여로 건립한 첫 종합형 환경교육 전문기관이다.

센터는 2009년 개관 이후 자연을 가르치는 일에 헌신적으로 앞장서 왔다. 그러나 개관 14년을 맞아 자연과 어우러진 공간과 시설들이 점점 세월을 지탱하기 어려워졌다. 현재 센터는 낡고 기능을 상실한 공간(시설)과 콘텐츠를 개조하여 ‘생태전환 지구 시민교육장’으로 거듭나고자 대수선 사업을 추진 중이다.

OFF-ON 교육 콘텐츠 개발

대수선 사업의 하나로 비대면 환경 콘텐츠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우선 센터가 위치한 광덕산의 자연 공간(수변, 숲, 논과 밭)과 야생동식물(고라니, 청설모, 삵, 조류 등)을 실시간 관찰 카메라를 설치 운영하여 온라인으로 서비스한다. 또한, 소규모 비대면 센터 방문자들을 위한 주요 야외 교육 공간별 QR 콘텐츠를 활용한 셀프 해설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시민들에게 광덕산 생태계를 알리고 SNS와 유튜브 채널 콘텐츠를 활성화하기 위해 무인 센서 카메라를 설치하여 생태 모니터링을 지속해서 할 수 있다. 아울러 시설 곳곳에 QR코드를 설치하여 센터 시설 설명은 음성, 생태와 관련해서는 사진과 동영상을 위주로 구성된 콘텐츠를 보여준다. 방문객들이 센터 주위의 환경을 각인하고 스스로 깨닫는 생태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설명이다.

차수철 센터장은 “시설과 프로그램 새 단장으로 기후위기 극복 생태전환 시민교육에 더욱 앞장서겠다. 자연으로의 아름다운 동행을 위해 대수선에 한 번 더 힘을 보태 달라.”라고 호소하였다.

✅카카오 같이가치 모금함 이동하기 : https://together.kakao.com/fundraisings/101020

댓글이나 공유만 해도 자동으로 기금이 적립되며, 별도의 기부금을 후원할 수도 있다.

▶광덕산환경교육센터 대수선 후원사업 자세히 알아보기 

https://drive.google.com/.../12BQL1qic7ZLlFkogywAbAQ.../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