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동아리 공간나눔 문화프로그램 '시 읽는 여름밤'
독서동아리 공간나눔 문화프로그램 '시 읽는 여름밤'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2.06.16 03: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16일 안도현 시인 북토크 등  다양한 행사 열려

책읽는 당신이 아름답다! 


지난 2020년부터 전국적인 독서 동아리 활성화사업으로 매년 전국에서 5개 지역만 선정해 지원하는 독서동아리 공간나눔사업에 선정돼 공간나눔을 운영해온 (사)평생학습공동체 오만이 올해도 2022 독서동아리 공간나눔 사업에 선정돼 공간나눔사업을 진행한다.

지난 2년간 갑자기 덮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지역문화계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천안지역의 독서문화 확산과 독서동아리 저변확대에 크게 기여해온 이번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책읽는 사회문화재단이 주관해  (사)평생학습공동체 오만이 실질적인 사업 운영을 맡아왔다.

독서동아리 공간나눔 사업
독서동아리 공간나눔 사업

올해로 3년째 천안시가 공간나눔사업에 선정되면서 올해  운영을 맡은 오만은 지난 6월9일 독서동아리들과 함께 하는 첫행사로 사람과 책이 만나 지혜로운 세상을 만들어간다는 주제로 참여 동아리 전체행사인 2022  독서동아리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천안에서 활동하는 약 10여개의 독서동아리 대표와 회원들이 참석해 올해 진행될 독서동아리 공간나눔 활성화 지원사업 안내 및 김의수 교수가 강의한 독서동아리 활동의 사회적 가치와 개인의 성장에 관한 특강을 경청했다.

공간나눔 워크숍
공간나눔 워크숍

지난 2020년 첫해 불과 30여개 동아리로 시작한 독서동아리 공간나눔사업은 지난해 코로나19가 확산된  상황속에서도 독서동아리들의 관심속에 50여개의 동아리가 등록한데 이어 올해는 모두 60여개의 동아리가 등록을 마쳤다. 또한 이들 동아리에게 매주 공간사용시 독서토론의 장이 될 공간을 제공할 공간나눔 사업장도 30여개소가 신청을 마친 상태로 이미 지난 5월중순부터 신청 동아리에게 공간을 지원하고 있다. 공간 나눔을 신청한 독서동아리들은 미리 등록된 공간나눔 사업장에 사전예약후 독서모임을 갖을 때 주2회에 걸쳐 각 3만원의 음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시 읽는 여름밤
시 읽는 여름밤

오만의 이명숙 사무국장은 "코로나 엔데믹을 앞둔 올해 보다 많은 동아리가 참여해  독서문화가 더욱 활성화 되기를 기대한다. 특히 올해는 동아리들과 함께 할 독서문화 행사로 '시읽는 여름밤'이라는 주제로  6월16일 안도현 시인을 시작으로 유명 시인들의 초청강연인 테마가 있는 북토크와 연말에 진행할 독서동아리 낭독극 축제를 기획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