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내 손 안의 보건소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내 손 안의 보건소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03.15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헬스케어로 똑똑하게 관리 받자”

평균수명 100세 건강수명 65세. 이제는 단순히 오래 사는 삶이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이 필수라는 걸 모르는 바 아니지만 혼자 운동하고 식단조절을 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건강에 안 좋은 건 알겠는데 도처에 널려있는 맵고 짜고 단 음식들이 주는 유혹을 뿌리치는 것은 그야말로 고역이다.

한 번 몸에 밴 습관, 특히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안 좋은 걸 알면서 굳이 고집할 필요는 없지 않은가? 고치고 바꿔야 할 습관이 있다면 그만 망설이고 이번 기회에 실천으로 옮겨보자.

건강 위험요인 있다면 ‘모바일 헬스케어’로 관리 =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는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을 통해 건강생활습관 형성 및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시작한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건강검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바일 앱과 스마트 기기로 의사 간호사 운동지도사 영양사 코디네이터 등 보건소 TF팀이 맞춤형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1세기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2017년 시범운영에 110명 중 108명이 지속적으로 참여해 98.2%의 높은 참여율을 기록했다. 올해 헬스케어 참가 대상자는 3월까지 선착순 120명을 모집해 5월~11월 6개월간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비스대상은 2017년 국가건강검진 결과 각 항목별 판정수치가 기준치보다 높아 건강위험요인 중 1개 이상에 해당되는 20~60세 성인 남녀다. 기준치는 ▷ 혈압 수축기-130mmHg 이상 이완기-85mmHg 이상 ▷ 공복혈당 100mmHg/dL 이상 ▷ 허리둘레 남-90cm이상 여-85cm 이상 ▷ 중성지방 150mg/dL 이상 ▷ HDL 콜레스테롤 남-40mg/dL 미만 여-50mg/dL 미만 등이다.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거나 사용할 수 있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등 질환 관련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면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건강보험 지역·직장 가입자 모두 신청할 수 있고, 서북구 동남구 거주지와 상관없이 서북구 보건소에서 관리한다. 다른 지역에 거주하고 있더라고 천안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대상자도 신청 가능하다. 또 2017년도 검진대상자 뿐 아니라 2016년 검진대상자 중 건강위험요인을 가진 가입자 또한 신청 접수할 수 있다.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 건강관리과 조상윤 주무관은 “이제 보건소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보건소를 접할 수 있다”며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스마트폰과 활동량계를 연계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밝혔다. 또 조 주무관은 “이 사업을 통해 참여자들이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건강관리 받고 만성질환 예방에 체중 감소까지 =

참가자들은 시간 제약 없이 보건소를 방문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모바일 앱과 활동량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다. 활동량계는 시계처럼 간편하게 손목에 착용할 수 있는 워치형으로, 맥박 걸음 수 만보기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참가자들은 상담완료 후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그날 먹은 음식(식단)의 사진을 찍어 올리고 기록하는 ‘식사일기’와 운동의 종류 시간 등을 기록하는 ‘운동일기’를 작성해야 한다. 식사일기에는 사진과 식사의 양을 함께 기록해야 하는데, 이 기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확인 분석 상담을 통해 더욱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017년 사업에 참가한 김 모씨는 “모바일 헬스케어 덕분에 비만이었던 체중이 정상치로 돌아왔다”라며 “헬스케어가 끝나도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열심히 운동하겠다”고 전했다. 다른 참가자 최 모씨는 “나태했던 일상에 변화를 주는 큰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나를 위해 건강하게 생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관련 질병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고고당’ 영양교실을 운영한다. 이 수업에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식재료를 활용해 직접 만들고 먹어보는 시간을 가질 뿐 아니라 질환에 대한 설명은 물론 운동을 할 수 있는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신청 및 문의 :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 건강생활팀 041-521-5940

박희영 기자 park5008@ca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