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사회적경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조직하고 연결하는 플랫폼
지역 내 사회적경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조직하고 연결하는 플랫폼
  • 주평탁 기자
  • 승인 2022.01.19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신재학 이사장

사회적경제는 경제적인 이익과 사회적인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사람 중심’ 공동체 경제다. 이윤보다 사람을, 개별 기업·조직의 이익보다 사회 전체의 이익을 중요하게 여기고, 이윤 창출과 함께 공공의 가치 창출에 대한 공헌을 추구한다. 이러한 취지에 공감하며 많은 사회적기업이 생기고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지만 사회적경제는 아직도 낯설고 힘들기만 하다.

초기 사회적기업의 성장과 지원을 위해 KTX 천안아산역 인근에 있는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소셜캠퍼스온 충남. 입주기업 20개, 등록기업 30개 총 50개의 초기 사회적기업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이들의 든든한 지원군 사단법인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이하 충사넷)가 있다.

매주 수요일 소셜캠퍼스에 상주하면서 입주기업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는 충사넷 신재학 이사장을 1월 13일 수요일에 만나보았다.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신재학 이사장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신재학 이사장

충사넷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달라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 기업 간의 연대를 지원하고 민·관, 민·민의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2012년 설립돼 운영되고 있다. 충사넷은 중앙정부 또는 지자체가 위탁하는 통합지원기관 등의 수탁 활동을 통해 사회적경제 정책을 전달·보완하는 광역단위 중간지원조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소셜캠퍼스온충남 운영을 맡고 있다.

사회적기업가들을 육성한다구요?

혁신적인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지속적인 활동 의지가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키워나가는 역할을 하고 있다. 결국은 사람이 일을 하는 것이고 역량 있는 사회적경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 목적 실현 및 사업화 등 창업의 전 과정을 지원하여 사회문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사회적기업가를 육성한다. 육성사업에 선정되면 창업공간 제공, 창업자금 지원, 멘토링, 교육, 사후관리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올해는 오는 24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성장지원센터 소셜캠퍼스온이란?

‘소셜캠퍼스온’은 복권기금을 받아 조성하고,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사회적기업 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이다. 창업 초기 사회적기업이 안정적인 공간에서 활발히 사업을 펼치며, 스스로의 힘으로 자립하여, 건강한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입주기업이 필요로 하는 교육을 진행하고 기업 간 협업 사업, 자원을 연계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월 19일이 창립 10주년 기념일이라고 하던데

2012년 1월 19일, 협동과 연대, 순환과 공생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의 복원과 창조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충남 지역에서 사회적경제의 기반 조성과 성장 지원을 위한 활동을 시작한 지 어느덧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이때 목표는 1천 개의 사회적 경제조직 설립과 성장 지원을 통해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이었다. 10년이 지난 지금, 1,125개의 사회적경제기업과 29개소의 광역·시군 지원조직이 설립되며 설립 초기의 목표를 달성하였다(2020년 12월 기준). 사회적가치 창출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함께 고민하는 조직이 많아지며, 충남의 사회적경제 생태계는 더욱 풍부해졌다.

충사넷의 앞으로의 역할은?

지난 10년이 양적 성장을 통한 생태계 기반 조성으로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시간이었다면, 앞으로의 10년은 지역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조직하고 연결하는 플랫폼이 되어 사회적경제에 대한 우호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그 역할을 해야 한다. 협동과 연대, 순환과 공생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충사넷 직원들 (올해 시무식 모습)
충사넷 직원들 (올해 시무식 모습)

작년에 이사장으로 취임하고 달라진 점은?

2014년 6월에 사업팀장으로 충사넷과 인연을 맺게 되었고 그 이후 이사로 활동을 계속 해왔다. 현장기업들 컨설팅과 협동조합 상담을 주로 해오다 작년 총회에서 이사장으로 취임하게 되었다. 협동조합에서 이사장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조합원들과 함께하고 사무국 직원들과도 고민을 함께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충사넷도 상근 이사장으로 바꾸었다. 충사넷 직원 16명을 대표하며 충사넷의 방향을 잡아가는 역할을 하고 싶다.

올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최근에 조직 개편을 했다. 소셜캠퍼스온 운영사무국은 사회공헌사업과 기업들을 직접 연결해주는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CSR 업무를 주로 하였던 직원들이 맡는다. 그리고 사무처를 강화하여 충사넷 회원사들과 이사회와의 연대를 보완할 계획이다. 120명의 회원, 이사회 활동하시는 9명의 이사님이 너무도 소중한 분들이고 이분들과의 연계를 돈독히 하고 싶다.

무엇보다 묵묵히 지지해주는 회원들과 충남의 사회적경제인들을 현장에서 만나 연대와 협력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www.sechungnam.org

충청남도 아산시 번영로 86번길 27-3, 아산어울림경제센터 3, 4층

대표전화 : 041-415-2012

성장지원센터(소셜캠퍼스온 충남)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희망로 46번길 45-29, 용주프라자 3~5층(장재리 1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