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환읍 주민자치회, 제2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 선정
성환읍 주민자치회, 제2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 선정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1.10.07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 성환읍 주민자치회(회장 안병순)가 제2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 공모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읍’ 단위로 본선 진출하며 우수사례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 공모는 총 102건 중 서류와 인터뷰 심사를 거쳐 주민자치분야 21건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선정된 모든 우수사례는 10월 28일부터 10월 30일까지 울산에서 열리는 제2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 참가해 전시관, 전시부스 온라인 전시관을 제공받아 전시·홍보 후 전시관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시상된다.

성환읍은 자치위원 스스로 안건을 마련하는 분과회의를 매월 실시해 행정이나 소수 엘리트에 의존하는 것을 지양하고 집단지성을 발휘하고 있다.

또 높은 주민참여율을 자랑하는 주민제안 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각종 공모사업 선정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주민자치 달력 제작, 사랑의 김장나눔, 마을학교 운영 등 지역 환원사업을 추진한 것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안병순 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주민 피로도가 높았는데 이번 박람회 본선 진출이라는 좋은 소식을 들려주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오병창 성환읍장은 “주민참여를 위한 주민제안대회와 주민을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돼 자랑스럽다”며, “충남을 넘어 전국 모범사례로 성장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