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사람+스스로(路) 플랫폼 참여자 모집
천안사람+스스로(路) 플랫폼 참여자 모집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09.13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이 지식·지혜를 나누는 학습공동체 플랫폼을 열다

지난 8일(토) 아트큐브136 컨퍼런스홀에서 ‘천안사람+스스로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부자 오리엔테이션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박성호 (전)충남평생교육진흥원장의 ‘지식과 지혜를 공유하는 학습공동체’라는 주제 발표도 진행되었다. 박성호 (전)충남평생교육진흥원장은 강연에서 일본 미국 유럽 등 외국과 서울시 익산시 수원시 사례들을 살펴보고, 교육공동체 마을공동체 플랫폼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천안사람+스스로(路) 플랫폼’은 ‘누구나 강사, 누구나 지식공유’라는 타이틀에 맞게 자신의 정보와 기술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이 주최하고 누구나성장학교, KACE천안(천안지역사회교육협의회), 늘배움평생교육연구소, 성장협력센터 함께함협동조합, 충남지역혁신사업단 평생교육원 주관으로 지난 5월부터 준비를 시작해 2018년 하반기부터 강좌를 진행한다. 
기존의 프로그램이 교육단체 한 곳의 기획과 집행으로 진행되었다면 ‘천안사람+스스로(路) 플랫폼’은 지식을 공유하는 시민과 전문 교육 단체, 협회, 교육전문가, 공기관이 함께 지식을 배우고 공유하는 특별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스스로(路) 플랫폼’은 지식 지혜를 공유하는 온·오프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지식(지혜)이 있으며 누구나 가르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주민 누구나 스스로 나눔과 순환의 공동체를 경험하고 만들어가는 좋은 계기를 가질 수 있다. 자신의 노하우와 지식을 지역주민들과 공유한다는 의지만 있다면 천안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2018천안사람+스스로(路) 플랫폼’은 다양한 교육 아이템과 정보를 기반으로 현재 건강, 사회, 교육, 가사, 가정, 여가로 분류해 50여 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기존의 교육프로그램에서 볼 수 없었던 ‘근육통 해소 운동법’ ‘승마체험, 말과 친해지기’ ‘쉽게 만드는 모바일 홈페이지’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관리비법’ ‘집에서 시루떡 찌는 법’ ‘정글의 법칙, 생존전략 캠핑&숲체험’ ‘자신에게 어울리는 이미지메이킹’ ‘성인을 위한 버그창의 교실’ ‘온조왕길 따라 걷기’ ‘목공체험, 소품 만들기’ 등 참신한 교육과 아이템들이 돋보인다. 모든 강좌는 ‘오픈 커뮤니티’ 형태로, 소정의 참여비와 재료비를 제외하면 무료로 진행된다.
참여 문의 : 010-5513-0615
네이버 카페 ‘천안사람+스스로(路)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