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활동으로 지역과 함께 호흡하는 ‘천안YMCA’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과 함께 호흡하는 ‘천안YMCA’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07.0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에서 성인까지 지역사회 문제 공감하고 같이 해결
기획 - 시민리포터가 간다
천안NGO센터와 천안아산신문은 2018년 공동기획사업으로 시민리포터를 운영한다. 천안시민단체 활동의 활성화 및 홍보는 물론, 직접 생활하며 자신의 삶에서 시작하는 생활기사 발굴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시민리포터들이 발로 뛰며 작성한 천안시민단체의 다양한 소식들을 매월 첫 주 천안아산신문을 통해 소개한다. <편집자 주>

7월 시민리포터 기획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꿈 희망 사랑 행복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비영리기관 ‘YMCA’를 소개한다. 우리 지역에 본거지를 두고 있는 ‘천안YMCA’를 다녀왔다.
1844년 젊은이들의 정신적ㆍ영적ㆍ사회적 상태의 개선을 목적으로 런던YMCA가 창립된 이래 YMCA운동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고 1855년 세계YMCA연맹이 결성되었다. 한국은 전국적으로 70여개 지역YMCA가 활동하고 있으며, 각 지역별로 특성 있게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천안YMCA(이사장 유환성)는 1990년 1월 천안 지역 청소년 운동의 필요성을 인식한 지역 청년 네 명이 중심이 되어 자발적으로 시작했다. 이를 기반으로 1993년 3월 27일 창립총회 및 인준식을 거쳐 정식으로 활동을 시작, 올해 창립 25주년을 맞이하고 있다. 그동안 시민운동 및 소비자 고발활동, 환경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으며, 지금은 그들이 독자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과 함께 청소년활동과 시민문화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동아리 활동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주체성 확립

천안YMCA는 청소년 동아리, 청소년 프로그램, 성인 활동 등 크게 세 방향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청소년마을여행
청소년마을여행

우선, 4개의 청소년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다. 거리나 학교축제 등에서 사회적 이슈나 청소년에 관련된 주제로 설문조사와 토론을 하는 ‘리서치’, 영상제작 및 공모전 참가 활동으로 창조적이고 건강한 문화활동을 하는 ‘개봉박두’, 주변사람들과 우리 지역사회를 주목하자는 정신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스포트라이트’, 다양한 분야의 영상미디어 시청과 토론, 봉사활동을 하는 ’한맛비’다. 이 동아리들은 연합회를 조직해 캠프, 모의투표, 체육대회 등 다양한 행사들을 스스로 기획·진행·평가하는 활동을 통해 스스로 성장해 나가고 청소년들의 주체성을 키워가고 있다.
또한 전국YMCA 네트워크를 통해 ‘세월호’ ‘일본군 위안부’ ‘18세참정권’ 문제와 같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청소년의 목소리를 내는 활동을 하고 있다.

청소년모의투표
청소년모의투표

이 활동의 일환으로 최근 청소년이 직접 뽑는 6.13지방선거 교육감 및 광역시장 도지사 모의투표 활동을 진행했다. 5월 8일(화)~6월 13일(수) 모바일과 PC를 통해 만 19세 미만 청소년을 선거인단으로 구성, 6월 8일~9일 온라인 투표(사전 투표)를 진행했고 6월 13일 본 투표 당일에는 천안시외버스터미널에서 오프라인 투표를 진행했다. 모의투표를 통한 청소년의 목소리를 통해 청소년들이 참여한 활동들이 사회에 어떠한 영향들을 줄 수 있는지 느낄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의 일환들이라 할 수 있다.

프로그램 통해 청소년들의 다양한 경험 유도

‘청소년마을여행’ 프로그램은 지난해부터 진행 중이다. 천안의 숨겨진 보물과 같은 문화유적지 및 역사유적지를 직접 방문해 탐방하고 문화를 체험해봄으로써 우리 지역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역사인물과 유적지에 대해 공부하고 문화재 관리상태 체크, 주변 환경 점검 등 문화재 보존을 위한 모니터링 활동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들의 기대가 아주 좋으며 올해 하반기에도 진행될 예정이다.
‘청소년마을학교’ 프로그램은 ‘학교 학원 집 PC방이 생활공간의 전부인 우리 청소년들이 재미있고 다양한 경험을 많이 했으면 좋겠다’라는 취지에서 진행 중이다. 지난 겨울방학에 5기 과정을 진행했고 이번 여름방학에 6기 과정을 계획하고 있다. 체험학교 나눔학교 참여학교 등 세 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재미있고 새로운 경험을 함으로써 자기 진로에 대한 이해와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려는 목적이다. 이번 6기 과정은 청소년들이 만든 물품을 기부하는 나눔학교, 지역사회에 환경, 글쓰기 등으로 함께하는 참여학교로 확장해 청소년의 다양한 경험을 유도하고자 한다.

지역사회 같이 해결해나가기 위한 작은 함께함

성인대상의 활동으로는 ‘거꾸로 사는 엄마들의 모임’ ‘품아씨’ 등 회원 모임과 상·하반기 한 번씩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이 있다. 영화, 클래식감상, 바리스타 등 문화강좌와 기독교로 보는 세계사와 명화 같은 성서강좌를 진행한다. 이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정신적 영적 문화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천안YMCA 소속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참가하거나 회원으로 가입해 활동할 수 있는데, 청소년 회원으로 프로그램이나 동아리에 참여해 개인의 능력과 역량을 키워갈 수 있다. 성인 회원은 프로그램 참가나 정기 또는 비정기적인 후원을 통해 천안YMCA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천안YMCA는 회원들의 후원비로 운영을 하고 있으며, 국가 기관이나 정부의 보조금을 받아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후원은 단기적 일시적 후원과 함께 CMS후원, 자동이체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후원할 수 있다.
후원을 원하는 시민은 계좌 입금 후 천안YMCA사무국으로 연락하면 된다. 후원자들의 참여는 천안YMCA가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같이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 더없이 큰 힘이다.

위치 : 천안시 서북구 개목5길 30
문의 : 천안YMCA사무국 041-575-9897~8
후원계좌 : 농협 467-01-164878(천안기독교청년회)

한영찬 시민리포터 anilyc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