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천안지역사회교육협의회’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천안지역사회교육협의회’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06.01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늘 배움이 있어 행복한 평생학습 도시 위한 출발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는 1969년 1월 24일 현대그룹 고 정주영 회장의 지역사회학교 설립에서 시작해 올해 49주년이 되는 비영리 단체다. ‘건강한 가정 만들기’ ‘즐거운 학교 만들기’ ‘활기찬 지역사회 만들기’를 목표로 지역사회교육운동을 펼치고 있다. 천안을 포함해 전국 30개 지부가 있다.
천안지역사회교육협의회(지회장 안흥식. 이하 KACE천안지회)는 2004년 나사렛대학교와 연계해 국내 부모교육학 1호 정미리 박사가 설립한 이후 15년째 천안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을 펼치고 있다. 30여명 후원 이사회와 195명 CMS 회원들의 정기후원, 436명 밴드회원, 50여명 프로그램 지도자들의 활동을 거름삼아 천안지역 사회교육운동을 활발히 진행한다. 주요사업은 ▷ 부모교육 사업 - 좋은 부모학교, 좋은 아버지교실, 직장인 부모학교, 가족캠프 등 ▷ 통합교육 사업 - 창의 놀이교육, 독서교육, 역사체험, 주말배움터, 인성교육함양 등 ▷ 평생교육 사업 - 시민교육, 시니어교육, 지역활동가 양성교육, 재능나눔 사업 등 ▷ 공동육아나눔터 사업 - 신부동 공동육아나눔터, 영·유아전문 작은도서관 운영 등이다.

2018년 특화사업으로 지식(지혜) 공유 플랫폼 구축 사업 진행

KACE천안지회는 2018년도 특화사업으로 ‘천안사람+스스로(路) 지식(지혜) 공유 플랫폼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충남평생교육원 지원사업으로 KACE천안지회(회장 안흥식), 누구나 성장학교(대표 권수인), 늘배움평생연구소(소장 장기화), 성장협력센터 함께함 협동조합(조합장 김난주) 네 곳이 함께 천안시민이면 누구나 스스로 참여해 만들어가는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지식(지혜) 공유 플랫폼 구축 사업’은 2007년 천안시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후 10년이 지난 현재를 점검해본 결과 천안의 평생교육 및 학습동아리 활동 참여율이 충남의 다른 지역에 비해 현저하게 저조한데 따른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지속적인 인구증가로 평생학습 참여의 다양한 채널이 필요함에도 천안시의 평생학습 형태는 자격이 있는 강사는 늘 교수자로, 대부분 시민은 학습자로 역할이 고정화되어 새로운 평생교육 참여의 방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결국, 시민 누구나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배움의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시민 모두가 스스로 참여하는 평생학습 네트워크가 천안지역 곳곳에 구축돼야 한다는 것에 뜻이 모였다. 도심뿐 아니라 소외 지역 마을기관에서도 스스로 사업이 진행되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해 참여하는 기관, 동아리, 사람들의 교류로 지역사회 공동체의식이 함양되고 지역민으로서 행복지수 향상도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안시민 스스로 만들어갈 평생교육 함께하길 기대” 

‘지식(지혜) 공유 플랫폼 구축 사업’은 천안에 사는, 또는 천안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사람들 누구나 모여 때로는 교수자로, 때로는 학습자로 자발적인 학습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갖고 있는 지식과 삶의 경험을 기꺼이 나누고 공유할 수 있다는 공감대 형성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의식을 전환할 수 있고, 갖고 있는 지식(지혜)과 알고 싶은 지식(지혜)에 대해 성찰하는 기회를 갖다 보면 다양한 평생교육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가 사는 지역 모든 곳에서 평생교육이 이루어지는 성과를 이룰 수 있음을 기대한다.
이를 위해 KACE천안지회와 천안지역 3곳 단체는 네이버 카페 ‘천안사람 스스로’를 개설했다. 천안시민 누구나 지식과 지혜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으로, 회원가입을 하면 공유자 또는 참여자로 활동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오프라인 공간도 모집하고 있다. KACE천안지회 노인숙 사무국장은 “부모교육으로 시작한 KACE천안지회는 부모교육을 잘 할 수 있다는 자부심으로 많은 지도자를 양성했다”며 “한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합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좋은 콘텐츠를 가진 인적자원들이 지역 곳곳에서 재능나눔 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노 사무국장은 “활동이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아 더 많은 홍보가 필요한 상황으로, KACE천안지회의 좋은 교육을 통해 천안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신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동시에 올해 KACE천안지회와 3곳 단체가 함께 진행하는 ‘천안사람+스스로(路) 지식(지혜) 공유 플랫폼 구축 사업’을 통해 평생교육의 길에 많은 천안시민이 함께하길 바란다”고 덧붙여다.

천안시 동남구 신부12길 47, 2층(신부동)
041-578-4448. www.kace.or.kr

주선옥 시민리포터 plriplch@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