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불평만 한다고 바뀌는 것은 없다①
교육정책! 불평만 한다고 바뀌는 것은 없다①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05.1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번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면 가장 먼저 화두로 떠오르는 것이 교육 정책과 부동산 정책일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가장 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정말 잘못된 부분이 있어 시정하든 아니면 선심성 정책을 내어놓든 우선은 변화를 주고자 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정부는 5년이라는 짧은 기간을 영위하는 계약직 전문가 집단입니다. 반면에 우리 아이들은 짧게는 고등학교 3년, 길게는 12년이라는 기간을 염두에 두고 교육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부모 입장에서 새롭게 제시되는 교육 정책이 많은 변화를 예고하면 ‘내 아이에게 불리하지 않을까?’ 전전긍긍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매번 이렇게 국가 정책에 따라 갈팡질팡 할 수밖에 없는 것일까요? 이번 호에서는 이러한 답답한 부모님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들여다보고 최고는 아닐지라도 최선의 방법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수능을 강화하고 정시를 확대해야 한다’ ‘수시가 시대적 흐름이다’ 등 지엽적인 얘기는 의미가 없을 듯합니다. 이미 1993년도에 수능이 도입되어 첫 시험을 치렀습니다. 필자 또한 수능 1세대로서 93년도 두 번에 걸쳐 수능을 치른 경험이 있습니다.
학력고사가 폐지되고 수능이란 시험이 도입되는 입시의 가장 큰 격변기를 몸소 체험한 필자로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교육 정책에 많은 피로감을 느낍니다. 또한 현장에서 16년간 학생들을 지도하고 수많은 부모님들을 강연을 통해 만나오면서 나름의 교육에 대한 소신은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쯤에서 제가 한 가지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현재 중3들에게 적용되는 입시 개편안이 최종 확정된다면 과연 실질적인 세부 사항에서 무엇이 얼마나 크게 달라질까요?
수능으로 선발하는 정시 비중이 조금 늘어나고 수시의 비중이 조금 줄어들고, 수능의 평가 방식이 영어 외 과목으로 절대평가제가 확대되고 내신 평가 방식이 다시 절대 평가제로 회귀하고 등등 잘 들여다보면 뭐 그리 대단한 변화도 아닙니다. 어차피 국가 정책이란 것이 여론을 수렴하여 입안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보니 엄청난 혁신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하나를 잃으면 다른 하나를 채워줘야 하는 ZERO-SUM 게임을 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수시 학종(학생부 종합 전형)을 조금 줄이고 정시를 현행 20%대에서 30%대로 선발 정원을 늘리면 누가 유리할까요? 당연히 특목·자사고 학생들일 것입니다. 그 혜택이 일반고 다니는 학생들에게 더 많이 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20년 전 지금보다 특목고와 자사고 수가 현저히 적던 시절을 회상하면서 일반고에서 서울 상위권 대학을 진학하기가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수치로 보면 맞습니다. 20년 전에는 지방 광역단위도시에서도 한 학교에 20명 넘게 서울대에 합격하던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연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특목고나 자사고로 편입되는 자원이 일반고로 진학했으니 가능한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자사고 정책이 시행되고 우후죽순처럼 전국에 수많은 자사고가 생겨났습니다. 공부 좀 한다는 학생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특목·자사고를 목표로 준비합니다. 그 인원만큼 일반고 입시 결과가 전과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근본적인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무분별하게 난립하는 특목·자사고에 대한 개선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100년지 대계라는 교육에서 어떻게 하루아침에 정권이 바뀌었다고 이전에 없었던 대단한 것이 나오겠습니까?
그렇다면 불평하고 막연히 불안해하고만 있어야 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금부터는 필자가 현장에서 얻은 경험과 연구를 통한 나름의 해법을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본스터디학원조성훈 원장041-571-1235
본스터디학원
조성훈 원장
041-571-1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