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특별한 스무 살 … “복지세상이 올해 스무 살이 되었어요!”
누구에게나 특별한 스무 살 … “복지세상이 올해 스무 살이 되었어요!”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05.1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 사단법인 복지세상을열어가는시민모임(대표 고경호. 이하 복지세상)은 강산이 두 번 변하는 동안 지역사회 모든 시민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평등하고 정의로운 복지공동체를 만들 수 있도록 쉬지 않고 달려왔다.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권리원탁회의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권리원탁회의

시민 스스로의 힘을 모아 1998년 6월 23일에 창립한 복지세상은 천안시 및 인근 지역사회 시민들의 지역복지 증진을 위한 단체다. 새로운 공동체 형성뿐만 아니라 드러나지 않은 지역의 수많은 풀뿌리활동을 발굴해 지역의 숨은 인재와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복지세상의 주요활동은 다음과 같다.

■ 복지정책생산 -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정책제안 토론회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정책제안 토론회

복지세상은 2005년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활동을 시작했다. 천안에 위치한 사회복지기관·단체가 함께 살고 싶은 복지도시 천안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천안시 사회복지사업을 점검하고,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는 활동이다.
2012년부터는 시민이 정책과정에 참여하는 ‘인권에 기반을 둔 시민정책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소속 기관·단체의 모임과 조직을 중심으로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이주민, 저소득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하며, 인권 감수성을 키우는 인권교육, 삶에서 부족하고 필요한 점을 나누는 권리워크숍, 원탁회의 등 토론과정을 거쳐 천안시 정책으로 만드는 과정에 함께 하고 있다.

■ 복지사각지대 발굴 - 천안시 저소득층 주거실태조사, 주거비 모금캠페인

2010년 천안시 저소득층 주거실태조사를 통해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지역 내 저소득층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조사했다. 이후 저소득층 주거정책 토론회를 통해 대안을 모색하고 마련해 천안시의 긴급지원을 이끌게 되었다.

희망나무행복숲 주거비모금캠페인 기금전달식
희망나무행복숲 주거비모금캠페인 기금전달식

이후에도 여전히 주거비 부담으로 힘겨워하는 이웃들을 지원하고자 2011년 대전일보, 풀뿌리희망재단, 천안시사회복지협의회, 아산시사회복지협의회, 아산YMCA 등 6개 천안·아산지역 기관·단체가 함께 ‘희망나무 행복 숲’ 모금캠페인을 진행했다. 2012년에도 대전일보, 천안저널과 함께 천안시 저소득층 주거비지원 모금캠페인 ‘희망을 짓습니다’를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에 저소득층 주거문제를 알리고, 다양한 모금 활동을 통해 시민과 지역사회가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했다.

■ 시민 교육·참여 - 온통시민배움터 민주시민교육 ‘꿈꾸다' =

온통시민배움터 민주시민교육
온통시민배움터 민주시민교육

2017년 9월부터 11월까지 청년에게 인간다운 삶,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에 대해 성찰 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했다. 총 10회기 강의와 토론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이 스스로 민주시민임을 자각하고 주체적으로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 시민사회단체 네트워크 - 천안시민사회단체협의회

천안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연대기구인 천안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2001년 발족해 운영되고 있다. 2017년에는 2016년에 이어 의정평가단을 구성해 행정사무감사 등 주요 의정 활동에 대한 모니터링과 평가를 진행하고 시민예산학교를 운영해 지방정부 예산과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였다. 또한 천안시장애인활동지원 24시간 확보, 삼거리공원 명품화 사업 재검토 요청 등 다양한 지역사회 현안에 대응하고 있다.

복지세상은 스무 살 성인이 된 2018년에도 다양한 회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참여와 소속감을 높이고, 활동에 공감하는 회원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복지세상 홍은주 간사는 “복지세상이 20년 동안 지속 가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지역사회 복지문제에 책임의식을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사람들과 함께 노력해왔기 때문”이라며 “창립 20주년을 맞이해 비전워크숍을 실시, 지난 활동을 점검하고 회원들과 함께 향후 비전과 핵심목표를 수립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소식지 : 복지세상 뉴스레터
*홈페이지 : www.welfare21.or.kr
*페이스북 : www.facebook.com/welfare21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복지세상(QR코드)

천안시 서북구 1공단1길52(두정동) 센트하임프라자 1층 119호 We Dream Center
041-575-2811~2
황인아 시민리포터 eyeful3535@naver.com

**복지세상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www.welfare21.or.kr)를 통해 회원가입 후 정기후원을 하는 방법과 회원이 아니더라도 원하는 때에 일시적으로 후원하는 방법이 있다.

후원계좌
농협 301-0132-0748-71(예금주 복지세상)
국민 714001-01-156211(예금주 복지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