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제로웨이스트 샵, 첫 번째 만남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도모
전국 제로웨이스트 샵, 첫 번째 만남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도모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02.21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의 자원순환, 플라스틱 쓰레기 저감, 환경감수성 향상 등의 역할을 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전국 곳곳에서 활약 중인 제로웨이스트 샵 운영진들이 모였다.

함께그린협동조합(이사장 이지연)은 지난 20일 서울 스페이스유엠에서 자원순환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전국 제로웨이스트샵 관계자 워크숍을 진행했다.

전국 최초 제로웨이스트샵으로 꼽히는 알맹상점과의 협업으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부산, 강릉, 전주, 남원, 군산, 천안아산 등지의 지역에 있는 제로웨이스트샵과 서울 경기 지역 제로웨이스트샵 관계자 50여 명이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함께그린협동조합 이지연 이사장은 "기후위기를 체감하는 시대에 제로웨이스트샵은 리필 문화의 확산을 통한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와 일상 속 자원순환과 탄소중립 거점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대기업 위주의 탄소포인트제 운영, 불투명한 유통구조, 지자체의 미온적인 환경 정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이번 워크숍이 시민들의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의 고리가 이어질 수 제로웨이스트샵의 역할과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참석한 이들은 도매 유통구조의 투명화, 매장운영의 경영적 어려움, 환경교육 커리큘럼 구축, 자원순환 기록과 공유 등을 이야기하며 탄소중립 실천의 거점으로서 정체성을 가지고 각종 정보를 공유하며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호 협조하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