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지역 충남도의원 “공공기관 내포 이전 반대”
아산지역 충남도의원 “공공기관 내포 이전 반대”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3.01.12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진흥원·과학기술진흥원·신용보증재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이전 대상

온양온천역 광장서 아산시의원들과 함께 천막농성 펼치며 시민들 의견 수렴

충남도가 공공기관을 25곳에서 17곳으로 줄이는 통폐합을 진행하면서 통합기관 본사를 내포신도시로 이전한다는 계획을 밝히자 아산 지역 도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철기(아산4)·안장헌(아산5)·이지윤(비례) 의원은 1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산 소재 공공기관 이전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아산시민과 함께 지키겠다”고 밝혔다.

충남도가 지난 4일 발표한 '공공기관 경영 효율화 추진 계획'에 따라 현재 아산에 있는 경제진흥원, 신용보증재단 본사, 과학기술진흥원, 정보문화산업진흥원 아산분원은 다른 기관과 통합되거나 내포로 이전될 전망이다.

의원들은 “이 같은 계획은 기관 효율화를 위해 도민을 고생시키는 계획”이라며 “충남 인구 절반에 육박하는 아산·천안 도민들은 중소기업 자금을 받기 위해 내포까지 가야한다. 도청 직원이 출장 오면 될 것을 도민에게 오라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계속해서 “아산·천안에 집중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들은 멀어진 경제관련 공공기관들과 협업을 주저할 것”이라며 “어렵게 조성중인 천안아산역 R&D집적지구 비전을 세울 과학기술 컨트롤타워 역할도 공백이 생기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김태흠 충남지사와 박경귀 아산시장은 아산시민에게 많은 표를 받고 당선됐지만, 경제기관을 내포로 이전하겠다는 것은 배은망덕한 일”이라며 “아산시와 협의도 없이 경제진흥원 토지 매각대금을 도에 귀속하는 것은 날강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의원들은 “현재 아산시민들은 이런 사실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있고, 아산시청 또한 아무런 대응을 하지 못하는 현실”이라며 “아산시민들과 함께 이를 막기 위해 모든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도의원과 민주당 소속 아산시의원들은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충남도 공공기관 통폐합 계획에 반대하는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