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과 구인기업에 꼭 필요한 지원, 이용할수록 이득 
경력단절여성과 구인기업에 꼭 필요한 지원, 이용할수록 이득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2.12.19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 적응 복귀, 고용유지, 직장문화 개선 등 전방위 지원하는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중간관리자 역량강화 워크숍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이하 센터)는 경력단절 여성이나 취업 여성, 지역기업을 대상으로 경력단절 예방 서비스와 지역사회 일·생활 균형 문화확산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하지만 구직여성들과 지역기업들은, 필요한 도움을 받는 내용이 많은데도 자세히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전문역량을 갖춰 취업하고 싶은 여성들과 직무 능력이 우수한 여성인력을 선발하고 직장 내 환경도 개선하고 싶은 지역기업이라면 센터의 다양한 지원을 이용해보자. 구직여성은 좋은 인력으로 오래 일할 수 있고 기업은 좋은 인력을 오래 고용할 수 있도록 센터가 마련한 ‘힘이 되는 지원’을 소개한다. 

기업의 근무 환경 개선 돕는 시설과 장비 지원 

일하기 좋은 기업에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근무 시스템과 함께 물리적 환경도 중요한 조건이다. 쾌적한 시설과 장비로 직장 환경이 개선되면 직장 내 근무 만족도도 상승하기 때문이다. 

센터는 기업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기업 1곳당 최대 35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을 펼친다. 여성 화장실·휴게실, 수유실 마련 등 사무 작업공간 개선과 냉난방기, 공기청정기 등 여성이 일과 생활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에 실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새일센터를 통해 경력단절 여성을 채용한 업체를 우선 선발한다. 새일센터를 통한 창업기업, 가족친화인증 중소기업, 여성친화일촌기업 등의 경우 우대하며 총 2곳에 지원한다. 

단, 공공기관이나 관공서 등 정부 운영 사업장, 간접고용 파견업체, 숙박음식업종 사업체, 국고·지방비 보조금 운영시설 등은 제외된다. 현재 상담을 진행하므로 자세한 내용과 신청서류는 전화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찾아가는 가족친화 인증 컨설팅받고 이미지 좋은 기업 되기 

효율적인 직장문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은 많으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센터는 이러한 필요성을 느끼는 기업에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해 더 효율적인 직장문화 개선안을 전달하고 있다. 

그중 ‘가족친화인증’ 컨설팅은 전문가가 직접 찾아가서 가족친화인증제도에 관한 컨설팅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가족친화인증제도란 자녀 출산·양육 지원,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과 공공기관을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전문가가 직접 찾아오므로 기업은 시간 절감에 큰 도움이 되며 컨설팅 후 인증까지 받으면 기업 이미지 상승효과가 크다. 구직자는 같은 조건에서는 직장문화가 좋은 기업을 선호하기 마련이므로. 

특히, 중소기업은 대기업이나 공공기업보다 최초 통과기준과 유효기간 연장, 재인증 기준 등이 높지 않고 오히려 심사항목에서 가점이 있으므로 도전해볼 만하다. 가족친화지원사업 사이트에서 점수자가진단(중소기업)을 통해 미리 가족친화인증 적합 여부를 판단해보는 것도 가능하다. 이때 부족한 부분은 센터 컨설팅을 받고 채워나갈 수 있어 유리하다. 

천안 아산에 있는 기업체 중 7곳에 각 2회씩 무료컨설팅을 지원하며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의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를 통해 경력단절 여성을 채용한 기업을 우선 선발한다. 희망기업은 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해서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기업컨설팅 신청서를 준비하면 된다. 팩스와 이메일,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찾아가는 양성평등 문화 만들기에 참여한 기업 관계자들

양성평등 인식 개선하고 서로 존중받는 직장문화 확산 

기업 운영 시 여성 고용 여부와 상관없이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과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은 연 1회 법정의무교육이다. 이중 센터는 성희롱 예방교육 강사를 파견 교육해 기업의 시간 절감과 건전한 직장문화 조성을 도와준다.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은 물론이고 양성평등 교육, 직무 스트레스 완화 방법 등을 교육하므로 서로 존중받고 일하는 직장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한다. 여성들은 아무래도 직장 내 성희롱이 없는 기업에서 일하고 싶어 하므로 교육을 잘 수행한 업체는 고용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천안 아산 기업체 중 5개 업체에 무료로 강의를 지원하며 새일센터를 통해 경력단절 여성을 채용한 기업을 우선 선발한다. 신청 시 사업자등록증과 강의지원신청서가 필요하다. 팩스와 이메일,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경력단절 여성들에게는 직장 적응·복귀 체계적 지원 

결혼 전 유능한 커리어우먼으로 근무했어도 출산과 육아를 거치면서 경력이 단절되면 불안감도 생기고 보유한 경력이 달라진 근무 조건에 부합할지 걱정되는 게 사실이다. 또한, 다니던 회사가 문을 닫으면 원치 않는 실직도 경험하게 된다. 

센터에서는 이러한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다양한 집단상담으로 개인의 적성과 희망에 맞는 맞춤형 직업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신감을 찾아주고 적극적인 직무 능력을 배양하는 다양한 교육이다. 

직장 적응 및 복귀 지원 프로그램 중 멘토-멘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멘티는 “같은 처지의 동료를 보며 위로받고 업종 탐색 정보도 공유하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과 모의면접 등을 진행한 결과 재취업에 성공했다”며 “혼자 하기는 힘들지만, 센터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 취업이 힘들다고 포기하거나 주저하지 말고 센터의 도움을 받아보라”고 권했다. 

더구나 센터는 우수한 강사진을 확보한 데 비해 비용도 무료이거나 저렴한 경우가 많다. 
다른 멘티는 “배우고 싶은 교육이 상당히 고가였는데 센터에서 전액 무료로 지원해줘 부담 없이 교육받았고 이론과 실습을 더 생생하게 교육받아서 바로 활동이 가능했다”며 “센터의 교육이 희망과 용기가 되는 것을 확신한다. 센터에 방문하고 상담받기를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센터는 기본적인 취업 상담과 직무 교육 말고도 여성 중간관리자 역량강화 워크숍 등도 진행하며 여성들이 리더로 성장하고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게 적극 지원하고 있다. 

박미라 센터장은 “프로그램이 워낙 다양하며 현장 맞춤형이다. 다시 멋지게 일하고 싶은 여성이라면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꼭 필요한 교육을 받고 원하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직      통 : 070-4048-7260
대표전화 : 041-576-3060
팩      스 : 041-576-3059
기관메일 : chnnwwh@hanmail.net
위      치 : 천안시 동남구 다가말2길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