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
2022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2.11.08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1월 16일부터 충남도내 최대 규모 스타트업 데모데이 개최

올해 2회째를 맞는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가 오는 16일부터 17일까지 충남창업마루 나비에서 개최된다. 충남중소벤처기업청과 충청남도가 주최하고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공주대학교 모빌리티소부장사업단(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플랫폼),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자동차연구원, 호서대학교가 주관하는 충남도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데모데이 행사이다.

'2022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의 슬로건 스타트업, 힘쎈 충남의 미래를 혁신하다는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목적으로 충남도내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VC), 액셀러레이터(AC), 지역 창업유관 기관, 대학이 함께 강연, 토크콘서트, IR(Investor relations, 기업홍보활동) 대회, 투자상담, 지원기관 상담부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2022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
2022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

행사 첫날에는 투자유치를 앞에 둔 스타트업에 투자협약식이 진행된다. 한국자동차연구원 보육기업 피엠텍 최광복 대표와 호서대학교 보육기업 리티무브 김현기 대표 포로코코 정승재 대표가 참여한다. 도내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창업가들의 토크콘서트가 진행되어 각자의 성장스토리를 소개하고 충남의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배경화 본부장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김재준 실장 트레셋 송영남 대표 에스씨에스엠 진형규 대표 초록코끼리 김만이 대표 시월 신수영 대표가 참여한다.

스타트업 특강도 이어지는데 도내에서 학창시절을 보내고 스푼라디오를 공동 창업했던 데얼스 이희재 대표, 스타트업 아이템 발굴부터 투자유치까지와 한국의 스타트업 혁신을 혁신하는 법의 저자인 임성준 작가가 강연을 통해 도내 스타트업에게 조언을 한다. 둘째 날에는 모빌리티 미래권력의 저자이기도한 국민대학교 권용주 교수가 자동차 및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스타트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조언을 한다.

컨퍼런스 기간 동안 IR대회도 열린다. 서울, 충남 등 전국의 투자기관 40여 곳에서 참여하며 사전 선발된 스타트업 27곳이 투자유치에 도전한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운영하고 충남벤처협회 남승일 회장이 이끄는 충남 창업 및 벤처펀드 생태계 활성화 협의체 추천 기업 공주대학교 모빌리티소부장사업단 기업 한국자동차연구원 강소특구캠퍼스 기업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기업 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기업이 참여해 IR을 진행한다.

부대 행사로는 지역 스타트업 지원 기관과 대학의 홍보 및 상담 부스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운영하는 갤러리아백화점 아름드리샵 및 코트라 협업 해외 판로 지원 수혜 기업의 제품이 전시되어 참여자들에게 홍보 되며, 호서대학교에서는 마케팅 교육을 통한 스타트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충남·세종·충북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호서대, 한밭대학교의 예비창업패키지 엽합 네트워크를 통해 스타트업이 원하는 정보를 교류하고 협업을 도모한다. 또한 농업과 기업 간 연계강화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상생협력 우수사례를 소개한다. 공주대학교에서는 FabLab 구축 장비 활용을 통해 가상현실 VR과 모바일 로봇을 체험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한다.

행사참여는 `2022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 홈페이지(http://c-startupconference.co.kr)에서 사전접수와 현장등록을 통해 행사 참여가 가능하고 유튜브 채널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에서 중계한다.

공동주관기관이자 제1회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를 개최했던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강희준 센터장은 "지역의 스타트업 뿐 아니라 청년과 도민의 기업가 정신을 고취시키고 창업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두 번째 행사를 마련했다""올해는 창업유관기관 및 대학과 함께 준비하여 작년보다 규모 있게 준비된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최기관인 충남중소벤처기업청 배창우 청장은 "창업지원기관과 대학 등 6개 기관이 공동 주관을 통해 더 많고 다양한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만큼 도내·외 투자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커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 개최를 통해 도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