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녹색소비자연대를 찾아서 … 천연화장품만들기 ‘지구미인’ 체험기
천안녹색소비자연대를 찾아서 … 천연화장품만들기 ‘지구미인’ 체험기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04.05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몸과 지구를 모두 살리는 행복한 시간~!”

그 어느 해보다 길고 길었던 한파가 지나자마자 불쑥 찾아온 새봄을 시샘했나 보다. 새봄이면 늘 우리를 괴롭히던 3월의 꽃샘추위보다 더 무서운 초미세먼지와 희뿌연 황사가 하늘을 뒤덮고 있다. 따스한 봄볕 속으로 뛰쳐나가고 싶은 마음 꾹꾹 눌러 참는 사이, 어느새 새봄이 성큼 지나가고 있다.

유난히 짧게 우리 곁을 스쳐가는 4월의 봄볕을 잠깐이라도 잡고 싶어 집밖으로 나서면 따가운 햇살과 건조한 미세먼지의 습격에 무방비로 나선 발걸음을 후회하게 되는 요즘이다. 건조한 봄에도 당당히 자신을 지킬 수 있는 건강하고 산뜻한 천연 재료의 유기농 천연화장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천안녹색소비자연대(이하 천안녹소연)를 찾았다.

10여 년째 이어지고 있는 인기 강좌 천연화장품 만들기 모임 ‘지구미인’ =

지난달 8일, 갑작스레 찾아온 20도가 넘는 봄 날씨를 밀어내며 때 아닌 봄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아침. 날씨 탓에 조금은 무거운 발걸음으로 찾아간 천안시 성정동 천안YMCA 건물 2층의 천안녹소연 사무실 앞, 까르르까르르 즐거운 웃음소리가 1층 계단까지 넘실대고 있었다. ‘무엇이 그리 즐거울까?’ 궁금한 마음에 발걸음을 서둘러보니 이날 천연화장품과 천연세제를 직접 만들기 위해 ‘지구미인’ 강좌를 찾은 참가자들이 티타임을 가지며 유쾌한 수다와 함께 가족 같은 분위기 속에서 체험을 진행하고 있었다.

천안녹소연에서 매달 두 번째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에 걸쳐 진행하는 ‘지구미인’ 프로그램의 시작은 1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천안녹소연 설립 초기부터 사무국에서 활동해온 유혜정 사무국장은 “천안녹소연 초창기에 시민교육을 위한 ‘녹색살림학교’ 강좌 중 체험프로그램으로 당시에는 생소했던 천연화장품으로 썬크림 만들기를 진행했는데, 워낙 반응이 좋아 수료 후에도 천연화장품을 만들고 아로마테라피를 공부하는 모임을 만들게 되었다. 이렇게 결성된 지구미인이 지금까지 이어져 비회원들도 언제든 신청만 하면 회원들과 함께 참가해 지구 환경의 소중함과 자신의 피부까지 지킬 수 있는 천연제품을 만드는 인기강좌로 자리 잡았다”고 전한다.

실제로 이날 사전 신청을 통해 참가한 일곱 명의 참가자들은 약 한 시간에 걸쳐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지구환경과 유해화학물질의 위험성에 대한 강연을 들은 후, 썬크림을 비롯해 수분로션과 바디로션, 한방샴푸와 비누 등 각자 자신에게 필요한 기초 제품과 계절 제품 등을 1대1 코칭에 따라 만들었다.

5~6년째 이곳에서 직접 만든 천연제품만을 사용해 왔다는 박현옥(58. 천안시 백석동)씨는 “화학물질과 방부제를 사용해 몇 년씩 쓰게 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싸고 저렴한 천연재료를 사용해 내가 직접 만든 천연제품들은 약 3개월의 짧은 유통기간만 사용해 언제든 안심하고 쓸 수 있다”며 “특히 피부가 숨을 쉬는 기분이 들어 이제는 우리 가족 모두가 천연 제품을 애용하고 있다”고 사용소감을 밝혔다. 결혼 후 아이를 가지며 천연제품에 관심을 갖게 돼 2012년부터 지구미인 회원으로 활동해왔다는 박세희(43. 천안시 신방동)씨도 그때부터 줄곧 아이와 함께 안심하고 천연제품만 쓰고 있다고 전한다. 이날 지인을 따라 모임에 처음 참가해 한방 탈모방지 샴푸를 만들고 있다는 한 참가자는 두피 염증 치료에 좋다는 로즈마리를 사용해 천연샴푸를 만들었다.

비록 느리고 소박하지만, 유해화학물질을 줄이고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이들의 유쾌한 수다는 ‘지구미인’이라는 이름처럼 자신들의 빛나는 피부와 함께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한 작은 노력으로 더 빛난다. ‘지구미인’ 참가 신청 및 천안녹소연 후원을 위한 가입은 전화문의(041-578-9897)로 안내받을 수 있다.

신영현 시민리포터 young0828@daum.net

♧ 천안녹소연 ‘지구미인’에서 배울 수 있는 천연화장품 레시피

■ 한방 탈모방지 샴푸

재료>

워터류 - 한약재 우린 물 240g(10가지 - 하수오, 삼백초, 감초, 당귀, 측백, 약쑥, 구기자, 검은콩, 어성초, 녹차, 자소엽)

첨가물 - LES 170g, 코코베타인 70g, 폴리쿼터 4g, 글리세린 6g, 창포추출물 2g, 실크아미노산 5g, 천연한방방부제 8g, 에스피노질리아 8g

에센셜 오일 - 로즈마리 10방울, 페퍼민트 10방울, 라벤더 10방울

만드는 방법>

1. 준비한 한약재 우린 물을 60도까지 온도를 높인다.

2. 또 다른 비커에 폴리쿼터를 계량한 후 1을 넣고 잘 섞어 점도를 높인다.

3. LES와 코코베타인을 넣고 잘 섞이도록 젓는다.

4. 첨가물을 넣고 잘 섞는다(폴리쿼터 제외).

5. 에센셜 오일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 후 통에 담아 사용한다.

 

■ 올리브 바디 로션

재료>

워터류 - 로즈워터 240g

오일류 - 올리브 오일 25g, 아보카도 오일 20g, 올리브 유화왁스 9g

첨가물 - 히아루론산 6g, 판테놀 3g, 모이스틴 2g, 녹차추출물 5g, 한방방부제 8g

에센셜 오일 - 라벤더 12방울

만드는 방법>

1. 워터류와 오일류를 비커에 각각 계량한 후 혼도를 60~70도로 가열한다.

2. 오일류에 워터류를 부어 잘 섞어 유화시킨다.

3. 첨가물과 방부제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에센셜 오일을 넣어 잘 섞어준 후 소독한 용기에 담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