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는 자기 계발과 열정으로 활동 폭 넓혀나가는 구자애 사무국장
끊임없는 자기 계발과 열정으로 활동 폭 넓혀나가는 구자애 사무국장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2.11.02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센터를 통해 교통안전지도사, 어린이 리더십 코칭 능력 길러

천안아산신문은 충청남도인생이모작지원센터(센터장 염서영)와 연간기획으로 ‘인생도서관’ 코너를 통해 새로운 삶에 도전하고 준비하는 신중년(50-64세)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이번에 만나본 신중년은 어르신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보행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충청남도 교통안전문화협회 구자애(62년생) 사무국장이다. 그는 최근에 이모작지원센터에서 진행한 어린이 리더십 코칭 과정을 수료하기도 하였다.

충남교통안전지도사협회 구자애 사무국장
충남교통안전문화협회 구자애 사무국장

노인교통사고는 큰 인명피해로 이어져

우리나라는 2017년 고령사회(65세 이상 인구가 7% 이상인 상태)로 진입했고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65세 이상 인구가 20% 이상인 상태)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2040년에는 인구 3명 중 1명이 65세 이상이 된다.

구자애 사무국장은 “노인교통사고 발생 시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라면서 “충남지역 노인이 안전한 교통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한다.

실제 ‘22년 11월 1일 기준 충남지역 교통사고 사망자는 186명으로 작년보다 18.1%(-41명) 감소하였지만, 노인교통사고 사망자는 총 97명으로 작년보다 6.6%(+6명) 증가하였고,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52.1%를 차지하고 있다.

찾아가는 교통안전교육
찾아가는 교통안전교육

어르신들을 찾아가 교육 시행하는 충남교통안전문화협회

충청남도 교통안전문화협회(회장 장석환)는 충남이모작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전문교육을 이수하고 최종시험에 합격한 강사 자격자들로 전직 경찰관이나 퇴직 교사, 전문강사 출신들로 구성돼 있으며 교통약자 대상 교통안전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횡단보도 보행 시 사고예방 교육을 주로 하고 있으며 충남지역에는 13개의 지부가 구성되어 있고 총 90명의 안전지도사가 활동하고 있다. 그중 천안에는 10명, 아산은 6명이 강사로 활동한다.

교통강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통안전문화협회’ 회원들은 노인대학, 복지관, 마을회관 등을 직접 방문해 노인들 대상으로 반복적 안전교육을 하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노인들이 안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스스로 안전활동의 주체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2019년 4월 충청남도 공모사업을 시작으로 동아리 활동을 이어오다 2020년 10월 19일 협회 발대식을 가졌다. 올해 8월에는 사단법인으로 전환이 되어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현재 도청, 경찰청, 교육청, 지자체와 연계하여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노랫말을 개사하여 이해하기 쉽게 교육한다
노랫말을 개사하여 이해하기 쉽게 교육한다

백세인생 등 노랫말 개사를 통해 교육 효과 높여

구 사무국장은 교육을 오랫동안 하다 보니 노하우가 생겼다. 꼭 지켜야 할 보행수칙을 노래 가사를 개사하여 전달하니 어르신들이 이해가 빠르고 암기도 금방 한다. 백세인생 노랫말을 ‘120세에 저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교통법규 지켜서 못 간다고 전해라’ 이런 식으로 고쳐서 부르면 너무도 좋아하신다.

어르신들의 안전한 보행을 최우선으로 하여 무단횡단 절대 하지 않기, 횡단보도 이용하기, 길 건널 때 좌우살피기, 야간 보행 시 밝은색 옷 입기 등 교통안전수칙에 대해 예를 들어가며 설명한다.

충남안전지도사협회 사무실에서
충남교통안전문화협회 사무실에서

나부터 교통법규를 잘 지켜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교통안전지도사로 활동하면서 제일 많이 바뀐 점은 마음가짐이다. 누가 보지 않더라도 나부터 교통법규를 잘 지켜야겠다는 생각, 노인이나 어린이 등 교통약자들을 먼저 배려하는 자세, 교육을 통해 소중한 생명을 지켜내고 있다는 자부심, 협회 사무국장 일을 맡으면서 솔선수범하는 적극적인 마인드로 바뀌었다고.

교통안전문화협회가 충남 말고 다른 지역에는 아직 없다. 타 지역에서 교육 관련 의뢰가 많이 들어온다. 전국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싶고 앞으로 강사양성과정, 전문 자격증 발급 등의 계획을 하고 있다.

교통사고 방지 캠페인
교통사고 방지 캠페인

그림책과 질문을 통한 어린이 리더십 코칭

안전지도사 교육으로 바쁜 일정 속에서도 그는 최근 인생이모작지원센터에서 진행한 어린이 리더십 코칭 지도사 과정을 수료했다. 어린이 리더십 코칭은 신중년 리더십 코칭 전문가를 양성하여 어린이집에 파견함으로써 미래 인재 육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리더십 코칭 프로그램은 유아들에게 친숙한 그림책과 코칭 접근 방식의 질문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주도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어린이 리더십 코칭 교육과정
어린이 리더십 코칭 교육과정

“교육을 받아보니 이 과정은 남성들, 특히 젊은 아빠들이 꼭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교나 유치원, 어린이집에서의 교육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가정에서의 교육이다.”

어린이집 리더십 코칭 모습
어린이집 리더십 코칭 모습

구자애 사무국장은 어린이 리더십 코칭 과정을 이수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동아리를 만들어 지속적인 교류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안전지도사협회가 그런 과정을 통해 지금껏 성장해 온 것처럼. 그 과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은 당당하게 받아들이겠다고. 끊임없는 자기 계발과 공부, 열정을 가지고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는 모습 속에서 그의 다음 발걸음이 어디로 향할지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