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예술인의 안정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싶다 ‘누비토리’ 최규식 대표
청년예술인의 안정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싶다 ‘누비토리’ 최규식 대표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2.09.29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기사 –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이 기사는 사회적기업인 ㈜천안아산신문과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의 협업으로 작성된 기사이며, 이는 2022년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12기 18개 팀의 안정적인 창업과 성장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청년예술인의 지속적인 예술 활동을 위한 맞춤 컨설팅이라는 소셜미션을 가지고 있는 육성사업 12기 창업팀 누비토리(최규식 대표)를 만나보았다.

최규식 대표

“청년예술인들이 활동을 지속해서 할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청년예술인들의 지속적인 예술 활동을 위해 설립한 기업.

주식회사 누비토리는(이하 누비토리) ‘청년예술인의 지속적인 예술 활동을 위한 맞춤 컨설팅과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라는 소셜미션을 가지고 청년예술인들이 교재와 교구를 만들고 더 나아가 일반인과 창작자 사이의 거리를 좁혀 일상 예술의 향유와 대중화를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대상에 맞춘 전문적인 교재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12기로 참여 중인 누비토리 최규식 대표는 충남 천안에서 활동하고 있다.

누비토리는 만화애니학교 예술강사들로 이루어진 회사로 교재와 교구를 제작하고 교육 영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확히는 ‘청년예술인의 작품’을 활용한 교재와 교구를 만들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토리 컬러링북 누토와 툰끼
스토리 컬러링북 누토와 툰끼

누비토리 최규식 대표는 “미술교육은 단편적인 체험과 일회성인 수업이 대부분입니다.”라면서 “단편적이고 일회성인 수업을 벗어나 창작자의 콘텐츠로 지속적인 활동을 찾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누비토리의 시작을 이야기했다. 누비토리의 뜻은 ‘세상을 누비고 마음을 누비고 공장처럼 창작하자.’라는 뜻으로 누비다+팩토리의 합성어이다. 그래서인지 누비토리가 2022년 개발한 그림책 ‘토끼걸음’은 누비토리의 고민이 많이 담겨있다. 일반 그림책과는 다르게 학습자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세상에 하나뿐인 그림 + 책이 된 것은 우연이 아닐 것이다.

최 대표는 “예술대학의 높은 등록금과 학자금으로 인해 청년예술인의 사회진출에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한다.”라면서 “청년예술인들이 생계유지와 대출상환의 압박으로 창작 활동에 지장을 받으며 예술가의 길을 포기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라고 청년예술인들의 고충을 이야기했다.

토끼그림 전시
토끼걸음 전시회

“일반인과 창작자의 거리를 좁히고 싶습니다.”

현재 누비토리의 대표 콘텐츠 ‘스토리 컬러링북 누토와 툰끼’는 단순한 그리기 교재가 아니라 만화애니 교수법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자기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정리해 자신만의 창의적인 세계를 꾸밀 수 있도록 기획·제작된 종합 예술 교재이다.

최규식 대표는 “스토리 컬러링북 ‘누토와 툰끼’가 OSMU산업(One Source Multi Use)으로 발전시켜 그림책뿐 아니라 교구와 교재, 동영상 등을 제작하여 창작자와 일반인 사이의 거리를 좁히고 싶다”라며 “청년예술인과 지역이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을 기획 중이다”고 밝혔다.

그림책 토끼걸음
그림책 토끼걸음

사회적경제는 청년예술인이 안전하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울타리

주식회사 누비토리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2022년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12기로 선정되어 청년예술인의 안전한 성장과 창작 활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누비토리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여하면서 개인보다 사회적가치를 함께 생각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세상에 이로운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라고 육성사업 참가 소감을 이야기했다.

청년예술가들은 예술환경이 보장된 다른 지역으로 점점 이주하고 있다. 누비토리의 소셜미션이 큰 성과를 얻어 청년예술가들이 더는 지역을 떠나지 않고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고 나아가 충남 지역의 청년예술도 발전해 나갈 수 있길 바래본다.

문의 : 010-5245-7741 (2mons2@naver.com)

홈페이지 : www.nubitory.com

정리  (사)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정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