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설립한 함께그린 협동조합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설립한 함께그린 협동조합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2.09.02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꼭꼭가게(제로웨이스트샵), 환경교육, 환경실천 캠페인 활동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12기 PPL 프로젝트

(사)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이사장 신재학)는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이하 육성사업) 12기를 진행 중이다.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지원사업으로써사회적경제기업 창업 준비팀을 선발하여 창업자금 및 전문멘토링, 사회경제교육, 자원연계 등 전국 소셜캠퍼스 온에서 후속지원을 하는 육성사업이다.

또한 육성기관인 (사)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는 2012년에 설립된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연대와 협동, 순환과 공생의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를 꿈꾸며, 충남의 사회경제생태계 구축 및 지역화를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이 기사는 사회적기업인 ㈜천안아산신문과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의 협업으로 작성된 기사이며, 이는 2022년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12기 18개 팀의 안정적인 창업과 성장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뜨거운 여름만큼이나 뜨거운 열정을 가진 육성사업 12기 창업팀 중 함께그린 협동조합(대표 이지연)을 만나보았다.

플라스티 PET 분리배출 행사 '아산시민들의용기'
플라스티 PET 분리배출 행사 '아산시민들의용기'

“함께 살아가는 삶과, 초록(그린)의 가치를 사랑하다.”

아파트 주민공동체에서 협동조합까지. 청소년 조합원을 포함한 11명의 조합원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설립한 조합. 함께그린협동조합은(이하 함께그린) ‘일상 생활에서 배출되는 플라스틱이 제로가 되도록 하자.’라는 소셜미션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미세플라스틱을 배출하지 않는 용품들로 준비된 제로웨이스트샵 꼭꼭가게, 그리고 지역 공동체에 기반한 생태환경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꼭꼭가게(제로웨이스트샵) 매장 전경
꼭꼭가게(제로웨이스트샵) 매장 전경

“두 번째 지구는 없으니까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에 위치한 함께그린 협동조합은 조합 설립 이전, 코로나19 당시 우한 교민들이 아산으로 귀국하면서 전국 최초로 마스크 기부 캠페인을 전개했었다. 함께그린 협동조합 이지연 대표는 “당시 일상의 작은 용기와 실천이 어떻게 사회적 가치로 퍼져나가고 신뢰와 위안이 되어주는지 온 몸으로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우리 마을 어른들 참 착하다며 칭찬해줄 때 가장 행복했던 것 같아요.” 라고 회상했다. 이지연 대표는 이런 과정을 거치며 공동체를 넘어서 경제적 조직으로 사회적 가치를 더해보고 싶다는 바람이 생겼고, 결사체이자 경영체인 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되었다.

초등학교 어린이 대상 환경교육
초등학교 어린이 대상 환경교육

“미래 생태시민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제로웨이스트샵이 3040 주부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가치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면 생태환경교육은 미래 생태시민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환경교육과 일상생활이 분리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시민들에게 지역 공동체 수업, 학교 환경 수업 등 오감을 자극하는 교육을 통해 다양한 생애주기별 시민들을 만나고 있다. 함께그린 협동조합은 충남도교육청의 환경사랑동행기관으로 지정되어 앞으로 더 자주 지역 사회 시민들을 만날 계획이다.

함께그린 협동조합 이지연 대표
함께그린 협동조합 이지연 대표

더 큰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일

함께그린 협동조합 이지연 대표는 “현재 유통 편집샵 형태의 협동조합에서 탄소중립, 친환경 활동의 실천, 청소년 진로체험, 경력보유 여성들의 사회 복귀 등을 돕는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통로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가치를 만드는 첫 번째 프로젝트로 업사이클링 플로깅 키트를 기획 제작 중이다. 버려지는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지만, 발생한 쓰레기에 대해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적이다.

또한 함께그린 협동조합의 제로웨이스트샵 꼭꼭가게 에서는 환경을 생각하는 고객들의 욕구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비건과 친환경 로컬푸드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제로웨이스트 제품들
제로웨이스트 제품들

함께 마실 수 있는 우물을 만드는 일

함께그린 협동조합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2022년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12기로 선정되어 지속가능한 미래를 그려나가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지연 대표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때로는 지친 오후에 조용히 건네받은 커피 한 잔처럼 힘이 되기로 하고 이따금은 정신차리라는 따끔한 애정어린 충고같기도 해요.” “실제로 교육 이후 보다 구체화된 to do list를 기획해서 실천하려 애쓰고 있습니다.”라며 육성사업에 참가한 소감을 이야기했다.

친환경 시대를 넘어 필환경 시대인 요즘, 제로웨이스트샵, 생태환경교육 등 환경의 가치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활동 중인 함께그린 협동조합의 활동을 기대해 본다.

글 : (사)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정태영

문의 : 함께그린 협동조합 꼭꼭가게(제로웨이스트샵) 041-555-0801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불당23로 73-27 13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