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에코백을 깨워주세요”
“잠자는 에코백을 깨워주세요”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2.08.30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그린협동조합, 명절 일회용 봉투 사용 절감을 위한 에코백 자원순환 캠페인 전개

지역 사회에서 생태환경교육과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에 앞장서 온 함께그린협동조합(이사장 이지연)은 가정마다 쌓여 제대로 사용되지 않는 에코백을 전통시장에 기부하는 자원순환 캠페인을 벌인다. 이번 캠페인은 앞서 진행된 PET 분리배출 관련 캠페인에 이어 두 번째이다.

에코백은 일회용 봉투의 사용 감소와 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상징적인 물건으로 각종 행사 등에서 꾸준히 배포됐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에코백의 보급이 오히려 탄소중립에 방해가 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에코백이 제대로 탄소중립에 이바지하려면 7100회의 사용을 거쳐야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잠자는 에코백을 깨워주세요
잠자는 에코백을 깨워주세요

함께그린협동조합은 지역 주민과 탄소중립 및 자원순환을 위해 지속해서 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지연 이사장은 “지난번 PET를 테마로 한 분리배출 활동에 300여 명의 시민이 함께했다. 에코백 순환 아이디어는 그때 참석한 시민의 아이디어”라며 “탄소중립이란 단어가 막연하고 멀게 느껴질 수 있다. 일상 속에서 쉽게 함께 할 수 있는 여러 요소를 찾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동참하신 분들께는 제로웨이스트 아이템을 접할 기회를 동시에 마련하고자 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에코백 기부캠페인에 동참한 에프앤비브릿지 허세영 이사장
에코백 기부캠페인에 동참한 에프앤비브릿지 허세영 이사장

에코백 자원순환에 동참하고자 하는 시민은 함께그린협동조합의 제로웨이스트샵 꼭꼭가게(천안시 서북구 불당 23로 73-27 133호)에 깨끗하게 세탁한 에코백을 전달하면 된다. 3매 이상 준비 시 제로웨이스트 아이템과 교환할 수도 있다. #우리가함께그린 #우리가함께그린자원순환 으로 해시태그를 걸어 SNS에 인증샷을 올리면 행사 기간 종료 후 추첨을 통해 제로웨이스트 세트를 선물로 받을 수도 있다.

모아진 에코백은 명절 시즌을 맞이해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전달되어 비닐봉투 대신으로 쓰일 예정이다.

문의 : 041-555-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