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특집기획 - 천안시장 ① 더불어민주당 장기수
지방선거 특집기획 - 천안시장 ① 더불어민주당 장기수
  • 주평탁 기자
  • 승인 2022.04.15 10:5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가오는 6월 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에서 출마한 후보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그 첫 번째로 천안시장 후보로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장기수 예비후보를 만나보았다.

“새로운 천안, 그 일 장기수가 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장기수 천안시장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장기수 천안시장 예비후보

 

▶본인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천안에서 오로지 30년 동안 인권과 환경, 행정감시, 제도개선을 위한 시민운동을 전개했고 5, 6대 천안시의원으로 활동했으며 충남청소년진흥원장을 역임하였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소통위원을 맡은 바 있으며 지난 대선에선 이재명 대통령 후보 충남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을 맡았다.

▶천안시장에 출마한 배경은?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은 승리하지 못했다. 지속적인 사회 대개혁과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민주당의 패착은 너무나 가슴 아프고 꼭 변화해야 하는 일이다. 민주당의 혁신과 변화의 바람을 지역 정치에서 받아 안으며 도시발전과 행정개혁의 큰 걸음을 이곳 천안에서 시작하고자 한다.

학교급식조례제정 주민발의 선포식
학교급식조례제정 주민발의 선포식

▶2년 전 보궐선거 때 민주당이 패한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민주당 전임 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중도에 하차했다. 어느 때보다 불법과 비리에 대한 시민들의 눈높이가 높아졌는데 후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이를 맞추지 못했다. 일봉산 개발문제 등 현안에 적극적인 대응을 못 했다고 생각한다.

▶민주당 내 8명의 시장 예비후보들과 비교해볼 때 자신의 장점은?

시민운동 16년, 시의원 8년, 기관장 4년, 국가균형발전위원 2년의 다양한 경험을 해왔다. 일 잘하는 시의원으로 인정받았고 공공기관의 혁신과 조직운영의 모범을 세운 바 있다. 현장에서 답을 찾고 문제를 해결해 왔다. 누구보다 천안 발전에 대해 많이 고민하며 준비해왔다.

봉서산 대책위 활동
봉서산 대책위 활동

▶민주당 후보로 나선다면 박상돈 시장과의 대결에서 승산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결코 타성과 안일에 젖은 관료적 리더는 새로운 천안을 열어 갈 수 없다. 시민들이 원하는 시민의 시장은, 정책과 대안 제시 능력이 탁월한 문제 해결형 리더이자 적극 행정 리더이며 시민의 불안과 불만을 경청하며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설득하는 공감형 리더이다.

▶천안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꼽자면?

현재 천안은 지역 발전 불균형, 판데믹 대처 현황, 차세대 산업 개발, 청년의 취업 문제와 돌봄서비스 부족, 대중교통 등 여러 문제를 안고 있다. 성장세가 둔화세를 보이는 것은 물론 새로운 비전을 명확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천안시의회 부의장 역임
천안시의회 부의장 역임

▶천안 발전을 위해 제시한 공약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달라.

가장 큰 비전은 천안·아산 특별자치시 추진이다. 이미 천안·아산 시민들의 생활권은 겹쳐 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불편함이 이미 수없이 제시된 상태이다. 정치·행정을 제외한 경제·문화·생활·교통·환경 등을 통합하는 특별자치시를 추진하겠다. 또한, 지역기업에 우선적 특혜를 지원하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회복해 지역경제를 살릴 것이다. 스마트 교통시스템 도입하는 등 아홉 가지 희망공약을 준비해 놓았다.

▶그동안 해온 일 중 가장 성과 있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그리고 가장 아쉬웠던 부분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은?

주민 발의를 통한 친환경 무상급식의 단초를 마련한 조례제정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기후위기 시대에 시민들의 쉼터인 일봉산과 봉서산을 제대로 지켜내지 못한 것이 제일 마음이 아프다.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행정이 필요하다.

양승조 도지사와 함께
양승조 도지사와 함께

▶마지막으로 천안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일상생활의 작은 부분부터 바꿔나가는 생활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주민이 지역 자치의 주인이 되어 지역 문제 해결의 주체로 나설 때 도시는 변화되고 혁신할 수 있다. 이제는 중앙정부 중심이 아닌 지역 주도의 협업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경제적·정치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이러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시장이 바뀌어야 한다. 천안을 위해 시민을 위해 이번에는 장기수가 하겠다. 장기수가 하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겠다.

이재명 대선후보 충남상황실장으로 활약
이재명 대선후보 충남상황실장으로 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