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충남도민 64.2% 양극화 심각”
충남연구원 “충남도민 64.2% 양극화 심각”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2.03.29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평등한 부동산 소유, 임금 격차 등 주요 원인으로 꼽아

‘기본 소득’,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버스비 무료’ 등 양극화 해소 정책 확대 제안

충남도민의 64.2%가 도내 사회 양극화가 심각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충남연구원 박경철 책임연구원은 ‘충남도 사회 양극화 정책평가 및 대응과제 연구’ 인포그래픽에서 “지난해 충남도민 1050명을 대상으로 양극화에 대한 의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심각하다(다소 심각+매우 심각) 64.2%, 보통이다 28.4%, 심각하지 않다 7.4%였다”며 “이는 민선 7기 충남도정이 내세운 ‘양극화 해소’가 중요한 핵심 과제인 이유와 맥락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양극화 해소 가능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4.5%가 ‘가능성 없음(전혀 없음+없음)’으로 답했다.

또 충남의 사회 양극화 주요 원인(복수 응답)으로 응답자 중 40.2%가 ‘불평등한 부동산 소유’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임금 격차(38.5%), 불안정한 노동 증가(29.0%), 수도권 위주의 발전 정책(26.4%) 등의 순이었다.

그러면서 박 연구원은 “특히 직업별 사회 양극화 해소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학생층에서 가장 낮게 평가(2.24/5점척도, 점수가 낮을수록 해소 가능성 작다는 의미)했다는 것은 미래 세대의 좌절을 보여주는 대목”이라며 “도내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더 강화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사실 양극화 문제는 충남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중앙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며 “그럼에도 충남도는 전국 최초로 무상 교육과 무상 급식을 실시했고, 행복키움수당, 충남농어민수당,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확대, 충남도립대 무상 교육, 75세 이상 버스비 무료화 등 다양한 양극화 해소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도민들이 생각하는 사회 양극화는 아무래도 소득·자산·일자리 등 ‘경제적 격차’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만큼 △선별 복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보편적 소득 보장 △사회적 위험 예방과 생활 안정성 보장 △부동산 및 주거 안정화로 삶의 질 향상 △일자리 안정과 공정한 교육 기회 보장 등 관련 정책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한편,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 분석, 연구 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