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주도 생활실험 과정 공유 ‘생활실험 한마당’
주민주도 생활실험 과정 공유 ‘생활실험 한마당’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1.12.20 0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사회혁신센터, 지역문제해결 생활실험 성과 공유

충남도와 충남사회혁신센터(센터장 박주로, 이하 센터)는 지난 17일 중부농축산물류센터에서 ‘2021 생활실험 한마당’을 개최하고,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수행한 주민주도 생활실험의 실험주제 및 실험과정을 공유했다.

이날 행사 참가자들은 센터의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충격 어택’ 시연에 이어 생활실험 수행팀(백석대)에서 개발한 고령자 특화 운동 어플리케이션을 체험했다.

올해 생활실험 한마당에는 공익활동지원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도내 30여 개 기관과 도 및 시군 공무원, 도민 등 80여 명이 참여했다.

이진영 센터 선임매니저는 “센터의 활동이 널리 알려짐으로써 더 많은 도민 및 기관과 협력할 수 있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도내 사회혁신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고자 행사를 기획했다”며 “사회혁신활동들이 누구라도 관심이 있다면 함께할 수 있는 일이라는 인식이 확장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한율 도 공동체지원국장은 “도민들이 결과에 부담을 갖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생활실험의 장이 열렸다”며 “눈에 보이는 문제들을 지나치지 않고 작은 변화라도 만들어 보려는 시민의식이 사회를 바꾸는 점진적인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초에는 지역주민도 초청하려 했으나 코로나19 일상회복 단계에서 다시 강화되는 엄중한 상황이라 더 많은 도민들이 참여하지 못하게 된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사회혁신센터는 행정안전부의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에 선정돼 지난해 12월부터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한 주민주도 생활실험 사업,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연구 사업, 디지털 혁신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