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기업, 금융을 잇는 충남사회적경제 금융플랫폼 ‘잇고’
사람, 기업, 금융을 잇는 충남사회적경제 금융플랫폼 ‘잇고’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1.12.17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사회적기업협의회는 충남형 P2P 금융 연결 플랫폼인 "잇고"를 통한 자금조달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잇고는 끊임없이 도전하는 충남 사회적경제기업들이 많은 사람들(소비자, 종사자, 기업)에게 지지받아 보다 나은 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하는 온라인 금융 연결 플랫폼이다. 

사업운영자금이 필요한 기업은 기업정보와 추진 중인 사업을 더욱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투자자와 직접 소통하며 지지와 투자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투자자는 가치 있는 기업에 투자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설 수 있다.

충남사회적기업협의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신청서류와 함께 지난 8일 진행한 P2P 금융 교육자료도 함께 첨부되어 있다.

▶참여대상 : 충남 사회적경제기업

▶모집기한 : 12/19까지

▶모집방법 : 메일로 제출(cncse@hanmail.net)

▶모집기업수 : 신청기업 중 심사 후 3개 기업 선정

▶문의처 : 충남사회적기업협의회 041-574-5573(담당자 오유진)

충남사회적기업협의회 최영준 부회장은 “충남 예비 사회적기업들의 사업 추진을 위한 다양한 자금조달 방법이 필요한데 기존의 정책자금 및 충남사회적경제기금에는 한계가 있다. P2P (peer to peer) 금융기술 및 사례들이 발달함에 따라 충남 사회적 경제 내 종사자, 소비자, 기업이 상호 자금 대여, 투자 등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교육 연구가 필요하다”라며 “사회적 프로젝트와 개인투자자를 연결해주는 비플러스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충남형 임팩트 투자 연결플랫폼 구축 운영이 필요하다. 12월 말까지 실제로 3개 업체를 대상으로 직접 자금조달에 대한 플랫폼(사이트)을 운영해 볼 계획이고, 이후 비플러스 같은 전문 운영 법인을 세우는 것이 목표다.”라고 말했다.

8일 진행된 금융플랫폼 관련 설명회 모습
8일 진행된 금융플랫폼 관련 설명회 모습

한편,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이란 온라인플랫폼을 통하여 특정 차입자에게 자금을 제공할 목적으로 투자한 투자자의 자금을 투자자가 지정한 해당 차입자에게 대출하고 그 연계 대출에 따른 원리금수취권을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영업으로 하는 것이다. 사실상 개인 대부업이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합법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고 관련 법규가 통과되어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크라우딩 펀딩 유형 중에서 대출형과 유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