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하게 비상하라! 충남 사회적경제
당당하게 비상하라! 충남 사회적경제
  • 주평탁 기자
  • 승인 2021.12.16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충남 사회적경제 한마당 행사 성료

충남사회적경제한마당 기념행사가 12월 15일 충청남도 홍성군에 위치한 내포혁신플랫폼 1층에서 개최되었다.

기념행사는 충남사회적경제의 지난 1년간 활동성과 및 결과공유를 위해 민·관·학이 공동주관하는 행사로, 충청남도가 주최하고,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충남마을기업지원기관, 충남광역자활센터, 충남사회적기업협의회, 충남사회적경제활성화네트워크, 호서대학교LINC+사업단 등 6개 중간지원조직 및 대학이 참여하였다.

행사진행은 지난 한 해를 돌아보는 제1부 기념행사와 함께 충남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공동논의의 장으로써 제2부 선후배 기업가 간의 교류의 장인 「사회적경제 대화마당」 및 ‘사회적가치에 대한 이해와 전망’,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지원사업 안내’에 대한 「사회적경제포럼」이 진행되었다.

이 날 기념행사는 연간 지속되었던 코로나-19의 위기상황 속에서도 충남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헌신한 사회적경제인들에 대한 표창과 시상과 함께, 충청남도의 2021년 성과 및 2022년 사회적경제 주요 사업계획 보고로 진행됐다.

충남사회적경제는 코로나 19상황에서도 2020년 12월 대비 약 14%가 증가한 174개의 기업(2021년 9월 현재 총 1,405개)이 새로이 진입하였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온라인과 플리마켓, 공공기관 우선구매 등을 통해 매출이 향상하였다.

또한 15개 시군 순회 정책설명회를 통한 현장과의 협력을 추구하고, 충남사회적경제의 미래를 위한 포석인 충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설계공모를 진행하여 총 280억원 규모의 사회적경제의 거점을 구축하고 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전국 최초의 사회적경제기금을 통해 총 84개 기업 49.5억원을 지원하였다.

이러한 21년 성과를 바탕으로 2022년에는 충남 사회적경제 제3차 5개년계획(2023~2027년)을 수립하여 충남사회적경제의 중장기발전을 위한 로드맵이 제시될 예정이다.

한편 시상식에서는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및 상장 2인, 도지사 표창 7인 및 한국서부발전(주)의 기관 감사패 수여, 충청남도의회 김연 의원 외 3명과 독립기념관이 사회적경제 민간부문을 대표한 (사)충남사회경제연대의 감사패를 전달받았다.

이외에도 한국서부발전(주)의 후원으로 충청남도민들이 참가하고, 도민들이 직접 심사에 참여한 「사회적경제기업 홍보영상 공모전」에서 백석대학교 쫑파티팀(팀 대표 김안나)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하였다.

제2부 행사에서는 충남 사회적경제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선후배기업가 간의 대화마당을 진행하여, 선후배기업들이 서로 사회적경제기업을 운영하며 겪었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였고, 향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네트워킹으로 함께 충청남도 사회적경제의 초석이 될 것을 다짐하였다.

또한 제4차 사회적경제포럼을 통해 사회적가치에 대한 사회적경제인의 공동의 이해와 대응을 논의하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각종 지원사업에 대한 분류 및 안내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창업’과 ‘성장’, ‘도약’의 ‘마중물’이 될 수 있는 정보제공의 장도 마련하였다.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강윤정 센터장은 “충청남도와 다양한 사회적경제조직들이 지난 1년을 돌아보며 서로 힘이 되고 의지가 되었던 시간들을 함께 나누며 사회적경제 당사자로서 당당한 주인이 되는 행사를 마련하였다는데 자부심을 느낀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상호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성공적인 행사로 마무리하게 되어 모두에게 감사드린다. 내년에는 더욱 강화된 연대와 협력으로 충남사회적경제의 진일보한 모습을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수상자 명단>

□ 행정안전부 표창 및 상장

▲김명선(청양군청 주무관) ▲이승석((사)충남사회경제연대 상임대표)

□ 도지사표창 및 감사패

▲유재호(논산시청 주무관) ▲원소희(홍성군청 주무관) ▲김민영(서산시청 주무관) ▲송두범(충남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신애란((주)코리아에코21 대표) ▲황현정(청양신용협동조합 부장) ▲황은하(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통합지원실장), ▲한국서부발전(주)

□ (사)충남사회경제연대 감사패

▲김 연(충청남도의회 의원) ▲이찬원(충청남도 주무관) ▲김영환(아산시 과장) ▲위민경((주)미드미즈컴퍼니 대표) ▲독립기념관

□ 영상공모전 대상

▲김안나, 박지원, 위지현(백석대학교 쫑파티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