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마을기업지원기관, 행안부 평가 장려상 수상
충청남도 마을기업지원기관, 행안부 평가 장려상 수상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1.12.16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충남사회경제연대, 지원기관 수탁 2년 만에 마을기업 기반조성 및 성장지원 성과 인정받아

사단법인 충남사회경제연대(상임대표 이승석)는 지난 11월 행정안전부에서 심사한 ‘2021년 마을기업 지원기관 사업성과 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충청남도(도지사 양승조)는 지난 15일 충남내포혁신플랫폼에서 개최된 ‘2021 충남 사회적경제 한마당’ 행사를 통해 상장을 전달했다.

왼쪽부터 충남마을기업협회 이재선 사무국장, 충남마을기업협회 김태각회장, 마을기업지원기관 정희연단장, 충남사회경제연대 이승석 대표
왼쪽부터 충남마을기업협회 이재선 사무국장, 충남마을기업협회 김태각 회장, 마을기업지원기관 정희연 단장, 충남사회경제연대 이승석 대표

전국 마을기업 지원기관 평가는 행정안전부에서 매년 전국 17개 시·도 마을기업 지원기관을 대상으로 1년간의 운영성과를 점검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하며 상위 5개 기관을 선정해 발표한다.

(사)충남사회경제연대는 2019년도부터 충남마을기업지원기관을 수탁운영 중이며 2년 차에 접어든 올해는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과 당사자 네트워크 조직화를 통한 마을기업 성장기반을 마련한다는 기조 아래 사업을 수행했다.

시·군 단위 유관기관 및 당사자 네트워크와의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발굴한 신규마을기업은 전년 대비 20% 증가했으며 절임배추, 체험·관광 업종 등 마을기업 네트워크 조직화를 통해 공동판로를 개척함으로써 마을기업의 자립지원을 도모했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사)충남사회경제연대 마을기업지원기관 정희연 사업단장은 “수탁운영 2년 차에 우수 마을기업 지원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현장 마을기업 종사자분들과 지원기관, 충남도가 협력하여 이루어낸 성과”라고 말했다.

한편, (사)충남사회경제연대는 도내 12개 당사자조직과 중간지원조직이 회원사로 구성된 민간 거버넌스 협의체로서 충남마을기업지원과 함께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수탁운영하고 있다.

또한 충남마을기업협회는 충남지역 마을기업으로 구성된 당사자 조직으로 도내 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보교류, 상호 협력 증진, 유대강화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마을기업은 저성장 시대에서 외부 지원을 받지 않고 지역 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비즈니스의 형태입니다. 따라서 지역사회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조직으로 사회적경제 영역에서도 가장 지역 공동체와 밀착한 기업형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