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1.12.15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12종의 데이터 상품을 무료 개방한다. 이를 통해 창작자, 기업, 기관 등 누구나 데이터를 활용하여 콘텐츠 개발, 데이터 활용 마케팅, 데이터 기반 연구 등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데이터 상품은 ▲문화산업, ▲문화재, ▲키즈카페, ▲융합데이터 등으로 구분되며, 문화산업 데이터는 충남 3D 로케이션, 충남 관광지‧특산품 SNS 버즈량, 실감콘텐츠 제작사, 문화산업 제작장비 활용현황 데이터가 있다.

충남 3D 로케이션 데이터는 충남의 촬영명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제공되어 영화‧드라마 제작사에서 사전 촬영검토 등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이다.

충남 관광지 및 특산품 SNS 버즈량 데이터는 일별 SNS에서 언급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산된 데이터이며, 공공기관, 연구기관의 정책개발이나 농식품 기업의 키워드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실감콘텐츠 제작사 데이터는 우리나라의 콘텐츠기업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기본정보와 콘텐츠 제작 분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문화산업 제작장비 활용현황 데이터는 장비의 종류와 활용 정도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문화재 관련 데이터는 3D프린팅 기반의 콘텐츠 제작 등에 쓰이는 모델링 3D 이미지 데이터로, 유물, 유적, 역사인물로 구성됐다.

키즈카페 데이터는 키즈카페 이용자의 소비 패턴 등의 데이터로, 교육기업이나 유아용품 기업체의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참고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융합 데이터인 유아교육시설 주변 문화공간, 유동인구 데이터는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가 활용되었으며, 데이터포털에서 개방 중인 유아교육시설 공공데이터와 참여기관인 키즈팩토리의 키즈카페 관련 민간데이터가 융합된 사례이다.

모든 데이터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식별 처리된 가명 데이터로 제공되며, 표준/품질 절차를 거쳐 생산되어 활용도 높을 것으로 기대되며,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culture.go.kr)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지난 5월, ‘2021년 빅데이터센터 구축’ 공모에 선정되어 진행한 이번 사업은 지역기업인 ㈜스쿱(대표이사 송재영), ㈜리빈에이아이(대표이사 이호준), ㈜키즈팩토리(대표이사 한현근)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빅데이터 플랫폼 및 네트워크 구축 사업으로 추진되었다.

진흥원 관계자는 "클라우드 기반의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하여 수요 기반의 데이터 상품을 유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며, "충남의 데이터산업 기반조성을 위해 데이터 개방, 데이터 분석, 데이터 사업화지원, 데이터 인력양성, 데이터 실태조사 등의 사업을 계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