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전대보발효액’은? 조상 대대로 검증한 약재 + 독보적인 발효비법
‘십전대보발효액’은? 조상 대대로 검증한 약재 + 독보적인 발효비법
  • 노준희 기자
  • 승인 2021.10.31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기업 ‘제이티푸드솔루션’의 가족 건강 혁신 프로젝트  
(주)제이티푸드솔루션 전경

차령산맥 줄기인 광덕산은 천안과 아산에 걸쳐있는 전국 100대 명산 중의 하나이다. 이 풍경 좋은 공기 좋고 물 좋기로 소문난 광덕산자락에 ㈜제이티푸드솔루션이 있다.

㈜제이티푸드솔루션은 건강에 유익한 맛있는 요리 수업과 심신의 질 좋은 만족을 채워주는 특별한 체험, 마음 치유에 도움이 되는 심리상담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사회적기업이다. 온 가족의 심신 건강 관리를 한 곳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게 시스템을 갖춘 곳이 바로 제이티푸드솔루션이다. 

제이티푸드솔루션의 주목할 점은 프로그램을 진행할수록 체험한 사람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 그저 재미만 있는 게 아니라 정서적 신체적 건강에 직접 도움을 줄 프로그램이 많아 참여자가 늘고 있다는 게 심재우 제이티푸드솔루션 대표의 설명이다. 

그중 대표적인 체험이 ‘십전대보발효액 담그기’이다. 심재우 대표는 “지난해 십전대보발효액 체험 반응이 아주 좋았다. 올해는 더 많은 분이 가족 건강을 안심할 수 있게 체험 기회를 대폭 늘렸다”며 “지난해 30개 항아리를 모두 완판했다. 올해는 최대 70개 항아리를 목표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체험객들의 호응 덕에 제이티푸드솔루션은 프로그램에 자신감을 충전하고 자체 브랜드도 개발 중이다. 더 좋은 건강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제이티푸드솔루션의 ‘찐’ 장점들을 만나봤다. 

건강관리 치유프로그램에 참여한 단체
건강관리 치유프로그램에 참여한 단체. 사람들 뒤로 동화 속 주택 같은 시설과 숙박장소가 보인다. 

건강의 질을 올려주는 요리체험과 치유의 공간이 만나면

제이티푸드솔루션에는 건강관리 치유프로그램을 하러 오는 사람들이 많다. 이 프로그램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데 개인의 식습관과 영양 상태를 진단하고 푸드 솔루션을 제시해 신체적인 불편감을 해소하며 심리적인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진행한다. 

전문가의 교육과 건강에 유익한 요리체험 후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천혜의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광덕산 용경마을 둘레길을 산책하며 심신의 피로를 날려주니 체험객들에게 남는 건 흡족하고 즐거운 소감이다. 

최신 시설에서 몸에 이로운 식재료로 만드는 다채로운 요리체험도 반하지 않을 수 없다. 요리와 함께 전통 장류 만들기도 주요 프로그램인데 광덕산 특산물인 호두를 넣어 만든 약고추장은 제이티푸드솔루션의 가장 인기 있는 장 만들기 프로그램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특히 심 대표는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등 안 해본 장르가 없고 프랑스 요리, 이탈리아 요리에도 도전해 이탈리아 국제요리학교 알마(ALMA) 유학까지 다녀온 출중한 쉐프다. 교육용 요리책을 25권이나 출간했을 정도로 체계적인 요리 고수다. 대학교수로도 활동하는 그는 학생들을 가르친 경험을 살려 워크북 겸용 대학교육교재도 제작해 현장 교수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심 대표가 직접 가르치는 요리교실이다. 그러니 수강생들에게만 심 대표의 요리 노하우가 쏙쏙 전달될 수밖에. 

천안도우누리주야간보호센터 체험객들. 반응 좋았던 약고추장 요리 체험을 다시 하고 있다.  

취재일 당일엔 천안도우누리주야간보호센터가 단체체험을 왔다. 정경록 천안도우누리주야간보호센터 법인대표는 “이번이 세 번째”라며 계속 오는 이유를 설명했다. 

“제이티푸드솔루션은 사회공헌형 사회적기업이기도 해 믿음이 가요. 처음 체험활동을 왔을 때 어르신들이 이곳 밥이 정말 맛있고 경관도 좋다며 마음에 들어 하셨고 또 오자고 하셨어요. 치매 어르신조차 이곳에 온 걸 기억할 만큼 흡족해하셨지요. 특히 약고추장 만들기 체험 만족도가 커서 다시 왔는데 역시나 어르신들이 너무 좋아하시네요.” 
그러면서 정 대표는 즐거운 목소리로 “또 올지도 모른다”고 귀띔했다. 

천안 광덕산 특산물 호두가 들어간 약고추장
천안 광덕산 특산물 호두가 들어간 약고추장

자연의 품에 안긴 숙박시설, 단체·기업 워크숍 장소로 최적 

제이티푸드솔루션은 체험만 진행하는 게 아니라 최적의 요리시설은 물론 세미나실, 숙박시설까지 갖춘 데다 광덕산 자연환경까지 거저 얻는 듯한 경관을 자랑한다. 이는 단체나 기업 워크숍 장소로도 전혀 손색이 없어 직원들의 활력과 건강을 함께 찾아줄 체험 더하기 워크숍 장소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단순 숙박이 아니라 제이티푸드솔루션의 체계적인 건강 테라피 프로그램을 함께 혜택받는 것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 체험을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제이티푸드솔루션 누적 체험자 수는 약 600여 명. 워크숍 대관까지 합치면 평균 월 200명 정도가 다녀간 셈이다. 코로나 시국에도 안전사고나 위생사고 없이 즐거운 체험과 숙박을 능히 해냈다. 또한, 사회적기업인 만큼 지역주민들과 상생의 협업을 한다. 숙박시설을 주민들이 관리하게 하고 수익도 주민들이 가져가게 하고 있으며 앞으로 펼칠 사업에도 주민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 

다양한 세미나실과 회의실 중 하나  

십전대보발효액 담그기 체험, 건강의 문 여는 열쇠 

제이티푸드솔루션 체험의 백미는 뭐니 뭐니 해도 ‘십전대보발효액 담그기’ 체험이다. 
십전대보는 천궁·당귀·백작약·숙지황·인삼·복령·백출·감초·황기·육계·대추·생강의 약재가 들어간 보약을 말한다. 원기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한방 처방으로, 무려 천년 가까이 우리 민족의 기와 혈을 채워준 명불허전 보약으로 그 효능을 인정받아왔다. 십전대보발효액은 숙지황과 복령 대신 경옥고에 들어가는 생지황과 백봉령을 넣고 6개월의 상온삼투압 통기숙성 발효법으로 발효와 법제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지금까지는 주로 달여서 먹는 방법을 이용해왔다면 제이티푸드솔루션은 한의사, 대학교수, 자연의학 전문가와 함께 생약을 자연 발효 숙성하는 특수한 상온삼투압 통기숙성 발효비법으로 십전대보발효액을 담근다. 제이티푸드솔루션만의 비법으로 발효한 십전대보발효액은 법제를 거친 것처럼 약재의 독성이 제거되고 효용적인 약성은 더 잘 우러나와 가족의 건강을 상시 도와줄 귀한 발효액이 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체험자 본인이 직접 해보는 과정이 십전대보발효액 담그기 체험이다. 

더구나 제이티푸드솔루션은 거의 모든 약재를 강원도 청정지역에서 무농약으로 생산한 생약을 사용하며 자격 있는 원산지관리사와 한약자원학박사 두 전문가가 약성을 확인한다. 체험자가 직접 담그므로 전문가에게 맡기는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관리한 품질을 눈으로 확인하니 더욱 믿을 수 있다. 

또한, 제이티푸드솔루션은 명인이 제조한 항아리에서 6개월간 상온삼투압 통기숙성 발효법을 통해 12가지 생약재의 발효와 법제과정을 거쳐 십전대보발효액을 완성한다.

심 대표는 “십전대보발효액은 살찔 걱정이 없고 간 손상이 없으며 당뇨 걱정도 안 해도 된다. 보혈(保血)작용과 보기(保氣)작용이 뛰어나 피로를 빨리 해소하며 여성들의 생리불순과 수족냉증은 3개월 복용만으로 눈에 띄게 개선 효과가 나타난다”며 “철분제와 비타민B를 같이 섭취하면 더 효과가 좋다”고 설명했다. 

체험자와 제이티푸드솔루션의 정성이 깃들어서일까. 지난가을 담갔다는 발효액을 시음해봤더니 풍미가 남달랐다. 맛만 봤을 뿐인데 몸속으로 퍼지는 건강한 기운이 느껴졌고 생약의 향이 매우 향긋했다. 

심재우 대표는 “정성으로 발효한 십전대보발효액은 보관도 중요한데 제이티푸드솔루션 전문설비에서 냉장 정온숙성으로 보관했다가 체험자 가정으로 냉장배송해드린다. 가정에서 냉장보관하고 음용하면 온 가족이 오래도록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고 안내했다. 

또한 그는 “최근엔 개인은 물론 기업체에서도 십전대보발효액 담그기와 녹용과 산양산삼을 함께 넣어 발효액을 담그고 싶다는 문의도 늘었다”며 “최근 이를 위한 최상의 준비를 마쳤으니 언제든지 요청만 하면 된다”고 밝혔다. 

상온삼투압 통기숙성 발효법으로 발효가 시작된 십전대보발효액 항아리
왼쪽은 체험객이 원하면 체질에 따라 가미할 수 있는 산양산삼,
오른쪽은 십전대보에 들어갈 생약재. 

 

십전대보발효액을 보관한 항아리.
제이티푸드솔루션이 최적의 장소에서 매주 발효액을 고루 섞어주며 관리한다.  

가족 건강 항아리 ‘십전대보 발효액 항아리’ 참여자 모집 

심재우 대표는 십전대보발효액에 거는 기대가 크다. 건강을 생각하는 식품을 다루는 음식 전문가로서 자신이 체험한 건강식품 중 이만한 발효액이 없다고 믿는다. 또 지난해 십전대보발효액 체험이 매우 반응이 좋았기 때문에, 올해 그 체험량을 2배 이상으로 늘렸다. 

충분히 숙성 발효한 십전대보발효액은 약 9ℓ 정도의 발효액이 나오며 이는 건약재 기준 12제 분량이다. 450일 치에 해당하는 양이며 하루 20㎖씩 복용하면 된다. 하지만 12제 분량이면 비용이 만만치 않다. 제이티푸드솔루션에선 12제 분량의 십전대보발효액 체험을 건약재 5분의 1 비용 수준으로 체험을 진행한다. 

제이티푸드솔루션은 11월부터 십전대보발효액 체험에 최적의 계절로 보고 지금부터 체험객을 선착순 모집하고 있다. 

더 나은 삶의 질을 향해 사람들과 함께 가고자 하는 심재우 대표의 각오는 단단하다.
“더 많은 분이 십전대보발효액의 진가를 체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십전대보발효액으로 건강을 지킬 때 온갖 약은 내 주변에서 멀어질 거라고 확신하거든요. 남녀노소 누구나 걱정 없이 음용할 수 있는 십전대보발효액으로 무리 없는 신체 건강을 유지하고 행복한 마음의 건강비법도 함께 알아갈 수 있는 제이티푸드솔루션만의 체험을 눈 여겨봐 주길 기대합니다. 제이티푸드솔루션은 계속 연구하고 발전해나갈 거니까요.” 

체험 문의 : 041-558-0605
문자접수 : 010-8799-7850 심재우 대표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JTFoods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jt.food_shim/

 

노준희 기자 dooaiu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