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제도개선과 이용활성화 정책 토론회
시내버스 제도개선과 이용활성화 정책 토론회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1.10.1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노선제 시행확대와 1일 2교대 전환 필요

지난 8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에서는 천안시내버스 제도개선과 이용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천안NGO센터에서 시민, 공익활동가, 공무원, 시의원이 함께 참여하여 지역사회 문제해결 중심의 시민의제를 찾고 정책을 만드는 활동인 민관협치 정책제안 사업으로 천안시의회와 함께 추진되었다.

천안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정병인 시의원이 좌장을 맡고 천안시내버스시민연대 정한구 대표, 천안시 시내버스혁신추진단 오기환 단장, 공공교통네트워크 김상철 정책위원장의 발제에 이어 천안시시내버스 공동관리위원회 차재우 전무, 새천안교통노동조합 심우석 위원장, 천안시 대중교통과 정규운 과장, 천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김우수 사무국장, 베이어프리네트워크 정대춘 회원이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과 방안들을 토론하였다.

시내버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된 천안시내버스시민연대는 올해 8월 19일부터 9월 23일까지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천안시민 1,015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에서 실시한 '2021년 천안시 시내버스 이용 시민 만족도 조사'의 분석결과를 발표됐다. 2016년도 조사결과와 대비해 요금환승과 차량관리의 만족도는 높아졌지만 친절도, 안정성 항목은 여전히 불만치가 높았다.

시내버스시민연대 정한구 대표는 “시내버스 이용 시민 만족도 조사 및 시내버스 운영현황 모니터링단을 매년 시행할 필요가 있고 시내버스 운행기사의 인권감수성 교육이 동반되어야 한다. 장거리노선, 굴곡노선, 중복노선, 시내권 집중노선 등 노선 개편이 시급하며 취약계층을 위한 교통시스템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이러한 제안에 천안시 대중교통과 정규운 과장은 “수도권 지하철 환승, 심야버스 도입, 시내버스 간지선 체계분리와 천안시 스마트 대중교통 용역 계획을 수립 중이다. 서비스 향상을 위해 시내버스 운수 종사자 대상으로 친절,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법규위반자는 암행감찰을 통한 단속과 3진아웃제를 적용하여 강도 높은 행정처분을 실시하겠다. 운수종사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회차지와 차고지 확충하고 휴식시간 근무여건을 개선하겠다. 또한 교통약자를 위한 친환경 저상버스를 확대하겠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리프트 작동방법 등 특별교육을 실시하겠다.”라고 답했다.

공공교통네트워크 김상철 정책위원장은 “여수시의 시민주도형 마을버스 공영화나 화성시의 공영노선 신설 등의 사례를 주목해보자. 기존의 버스준공영제가 공적 자원을 가져가면서도 실제로 운영방식에는 개선이 없는 사실상의 민영제에 불과하다는 진단이다. 적극적인 공영화 모델이 필요하다.”라며 사적 면허권의 존재, 이동불평등과 격차, 소극적인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대중교통 문제를 지적하였다.

천안시지속가능협의회 김우수 사무국장은 “천안시 교통정책에 대한 철학과 정책이 부재하다. 단순히 타는 버스로만 인식하면 안된다. 교통관련 조례의 통폐합 및 시스템 재정비가 필요하다. 손을 들어야만 서는 택시버스, 차도를 내려와서 타야만 하는 차도버스는 더 이상 안된다.

대중교통과 관련된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고 당사자, 이용자 들이 참여하여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정병인 시의원은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시민들의 피부로 느끼는 서비스의 수치적 변화는 크지 않아 가슴 아프다. 하지만 책임노선제의 시행 확대와 장시간 고강도 노동형태인 격일 16시간 근무형태의 1일2교대 전환 등은 버스회사측과 노조위원장과 협의 가능성이 열렸다는 것은 새로운 변화의 동력을 만들어 낼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12일 오전 10시에는 천안시 시내버스 보조금 투명성 및 표준운송단가 적정성 검증을 위한 특별위원회 정책토론회가 시의회 복지문화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