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쳐야 판다! 서천군 사회적경제기업 공동마케팅
뭉쳐야 판다! 서천군 사회적경제기업 공동마케팅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1.09.2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방식의 변화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천지역의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공동마케팅으로 뭉쳤다. 서천군의 사회적기업 지원기관인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사장 노박래, 이하 재단)’은 개별기업별 홈페이지 운영 및 판매연동 시스템의 일원화를 통해 소비자의 접근 용이성 및 구매의 편리성을 확보하고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간 협업을 통한 공동 판로개척과 홍보를 활성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수익창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서천군 사회적경제 공동마케팅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서천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서천가득’
서천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서천가득’

재단이 본 사업을 시작하게 된 가장 주된 목적은 사회적경제기업들의 판로 확대이다. 사회적경제지원팀 송미옥 팀장은 “개별적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운영하면서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는 기업들도 있지만, 다양한 이유로 온라인 판매채널을 운영하지 못하는 기업들도 상당수 존재하고 있었기에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을 포함한 타 지역에서 서천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 입장에서 서천의 사회적기업 생산품들을 한 곳에서 살펴보고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면 좋겠다는 의견들이 민간으로부터 모아져 본 사업을 서천군 주민참여예산제도 공모에 제출하게 되었고, 사업이 최종선정 되면서 시작하게 되었다.

서천군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이 한 곳에 서천사회적경제몰 ‘서천가득’

충남의 시․군 단위에서는 처음으로 시도하는 서천사회적경제몰에는 지역의 (예비)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중 입점을 희망하는 기업 15개 기업의 30여개 제품이 1차 입점을 마친 상태로 착한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서천사회적경제몰은 제작방식에 있어서도 독특하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매년 발생하는 홈페이지 유지비용을 최소화하고자 하였으며,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쇼핑부터 결재까지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재단은 서천사회적경제몰 홍보마케팅을 위해 서천사회적경제만의 공동브랜드를 개발하였다. 브랜드 네이밍 선정에 있어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서천가득’이라는 브랜드가 최종 만들어졌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적용하고 ‘서천가득’을 알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포털사이트에서 ‘서천가득, 서천사회적경제’ 검색을 통해 편리하게 유입할 수 있도록 노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할인쿠폰 제공 및 무료배송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 및 이벤트를 홍보하고 있다.

네이버스마트 스토어 '서천가득'

사회적경제기업 대표님이 직접 참여하는 라이브커머스

올 해 설날에 처음으로 오프라인 판매로 시도했던 서천모아드림세트를 이번 추석에는 ‘서천가득’에서 온라인 판매로 진행했다. 추석명절을 앞두고 상품을 실시간으로 소개하고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에도 도전하였다. ㈜서천식품과 서천영농조합 대표님들이 방송에 출연하여 생선과 건어물, 표고버섯을 판매했다. 서천가득몰 정식오픈 이후에 여름휴가, 추석준비 등이 맞물리면서 정신없이 보내느라 다같이 모여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볼 기회가 별로 없었다. 서천모아드림세트 포장작업에 함께하시는 기업 대표님들은 하나같이 말씀하신다. ‘이렇게 모아서 판매하니 판매가 뜸하던 기업의 제품들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정말 좋다, 이런 게 사회적경제 아니겠어요?’

라이브커머스 실시간 방송
라이브커머스 실시간 방송
라이브커머스
라이브커머스

지속가능한 홍보마케팅을 위한 앞으로의 계획

서천가득몰의 시범운영 기간이었던 7월에는 처음 시작이라고 지역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었다. 8월에는 매출이 거의 없었고, 추석이 있는 9월에는 매출액 기준으로 처음보다 몇 배가 늘었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겠지만 아직은 미흡하다.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으로 한정짓다 보니 상품 구성이 다양하지 못한 것이 매출상승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 같아요. 그래도 스토어찜의 수, 재구매 고객의 수가 점점 늘어가는 걸보며 서천의 사경을 응원하고 지켜봐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구나 생각합니다.” 정미옥 팀장은 서천가득몰을 어떻게 운영해갈지에 대해 고민하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재단의 용역사업을 수행중인 사회적기업 ㈜나눔커뮤니케이션에서도 자체 운영 중인 ‘천안아산모든소식’ 블로그와 앱에 서천가득몰에 대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으며, 최근 서천가득 공동브랜드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 계정을 개설하여 타케팅 홍보도 병행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 운영은 올해까지 예산이 지원되는 사업이다. 내년도에는 또 다른 사업비를 확보해서 운영을 지속할 계획이다. 지금은 재단에서 실무적인 것들을 추진하고 있지만, 점차 민간에서 운영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나가며 향후에는 서천사회적경제의 유통을 책임지는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육성하고자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안내: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지역순환경제센터 사회적경제지원팀(041-953-1920)

글 이후남 충남사회적경제 도민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