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간 소통과 공감으로 자연생태 감수성과 사회존재 다양성을 실천하는 『함께그린협동조합』
세대간 소통과 공감으로 자연생태 감수성과 사회존재 다양성을 실천하는 『함께그린협동조합』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1.09.08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회는 급격한 경제환경의 변화와 함께 구성원들 간의 개개인의 가치관, 교육, 경제력, 환경 등에 의해 많은 갈등에 직면해 있다. 세대, 젠더, 빈부 등 상호 간의 이해와 상생보다 각자의 이해관계를 우선시한 격한 대립 속이 난무하고 있는 현실에서, 지역 기반 웰빙과 환경, 기후변화대응활동을 통해 조화와 협력을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는 『함께그린협동조합』을 소개하고자 한다.

1. 함께그린협동조합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지구상 모든 존재는 소중하고 평등하며 자연생태 감수성과 사회생태 감수성을 사회적으로 나누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협동조합입니다.

2. 함께그린협동조합의 설립 배경이 궁금합니다.

: 아산 음봉 지역의 아파트 주민공동체 누리보듬의 4년여 활동을 바탕으로 사회적 경제 조직 단위인 협동조합으로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의 복지와 행복을 추구하며 동시에 지역 사회에 공헌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어요. 이러한 배경에서 성인 6명, 어린이 3명이 조합원으로 함께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가 조합원이 되기 위해서는 서류상 준비할 것이 많은데 그 과정을 공동체 활동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잘 해결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꿀벌과 자연 생태계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양봉프로그램에 참가한 가족들
꿀벌과 자연 생태계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양봉프로그램에 참가한 가족들

3. 함께그린협동조합의 주요사업은 무엇인가요?

: 생태교육활동프로그램 개발 및 공급, 교육영역사업을 기본으로 합니다. 단순히 텍스트 위주의 프로그램 개발이 아닌 실제 작물 및 다양한 활동을 입체적으로 연속성 있게 경험할 수 있는 구성이 저희 조합의 강점입니다. 교육과 일상이 연결되지 못하면 자칫 공허해질 수 있는 것이 생태환경 교육이라 생각해요.

올해 로컬 환경에 기반한 예술 융합 생태 프로그램 <나만의 여름 파레트>, 탄소 중립 프로젝트로 봄 작물인 감자와 열대 과일인 패션후르츠 및 파파야를 식재하고 판매했습니다. 지역 내 청년협동조합과의 콜라보 작업으로 어린이들이 작물을 재배하여 공급하는 프로젝트도 진행되었구요. 이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기후 위기 시대 로컬 푸드와 탄소 발자국, 경제와 환경, 수요와 공급, 사회적 경제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 뜻깊었습니다. 특히 열대과일 프로젝트는 400%에 가까운 크라우드 펀딩 판매율을 기록하였고 현재 리워드를 진행 중이며 <SBS 물은 생명이다>팀에게 촬영 제안도 받았습니다.

 

목표액을 400% 달성하여 성공적으로 진행된 크라우드 펀딩
목표액을 400% 달성하여 성공적으로 진행된 크라우드 펀딩

4. 함께그린협동조합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가 있나요?

: SDGs 3번인 건강과 웰빙(모든 연령층의 모든 사람을 위한 건강한 삶 보장 및 복지증진)과 13번 기후변화와 대응(기후변화와 그 영향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한 행동의 실시)을 가장 큰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열대과일프로젝트 패션후르츠
탄소중립열대과일프로젝트 패션후르츠

 

탄소중립 로컬푸드 감자 프로젝트
탄소중립 로컬푸드 감자 프로젝트

5. 함께그린협동조합이 앞으로 이루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 아직 그렇게 큰 비전이 없어서 말씀드리기 부끄럽습니다. 지금으로서는 크게 세 가지인데요,

첫째 사회적 경제 조직으로서의 꾸준한 성장, 둘째 일상 속 민주시민의식성장의 실험실 되어보기, 셋째 지속가능한 미래에 이바지하는 가치소비 시장 선도 및 성장의 주체되기입니다. 하반기 마을기업으로의 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공동체에서 시작한 협동조합이 경제적 경영체와 사회적 의미의 결사체로서 균형감있게 성장하는 모델이 되어보고 싶습니다. 지난 해 우한 교민 귀국 당시 전국에서 최초로 마스크 기부 캠페인을 시작하고 폐기 위기에 놓인 친환경 채소들을 공동구매하며 이런 생각들이 구성원들 사이에서 자라났습니다. 사회적 기업으로서 성장하며 우리 지역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찾고 대응하여, 내 곁의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을 해결해나가보고 싶습니다. 특히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는 생태환경민주시민 역량을 키우고 변화무쌍한 미래 사회에 공동체 속에서 소통하는 힘을 키우는 실험실이 되면 좋겠습니다.

4차산업혁명을 넘어 초시대를 살아가야할 미래 세대에게 제일 중요한 건 일상 속 소통과 사회적 실험의 현장이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제로웨이스트샵을 준비 중이기도 한데요,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닌 사람과 사람이 오가고 어울리는 소통과 교류의 공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는 개인과 개인이 어우러진 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시간을 관통하여 현 세대와 미래 세대가 공감할 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숲과 나눔 재단 풀씨 6기 성과공유회가 열린 마르쉐에서 함께 한 함께그린협동조합 구성원들
숲과 나눔 재단 풀씨 6기 성과공유회가 열린 마르쉐에서 함께 한 함께그린협동조합 구성원들

6. 추가적으로 알리고 싶은 내용이 있으신가요?

함께살이와 사회적 경제에 대해 궁금하고 알고 싶은 분들이 많으신데 아직 길을 몰라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해요. 조금만 용기를 내셔서 주변의 분들과 먼저 인사를 나누고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저희도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실 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함께그린협동조합

주소 : 아산시 음봉면 월랑리 80-1

문의 : 010-5558-1101

글 충남사회적경제 도민기자단 최낙원